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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를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교육이 일반아동의 장애인식, 수용태도 및 장애인관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정다연 (경인교육대학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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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쓰기를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교육이 일반아동의 장애인식, 수용태도 및 장애인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일반아동 46명, 하남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일반아동 56명, 총 4개 학급 102명을 연구 참여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같은 초등학교 내에서 1개 학급은 실험집단, 1개 집단은 통제집단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각각 화성시 H초등학교 23명, 하남시 H초등학교 28명, 총 51명씩이다.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를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우선 그동안 실시되어온 장애인식 개선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바람직한 장애인식 개선교육 내용을 추출하여 글쓰기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 도달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여겨지는 글의 유형으로 기술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글쓰기를 활용한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국어, 도덕,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매주 2회기 40분씩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는 학교교육과정에 의해 계획된 장애인식 개선교육만을 진행하였으며, 원래의 정규 교육과정 수업을 하였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은 학급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담임교사의 융통성에 따라 실시되었고, 장애인식개선교육 관련 내용은 중재 기간을 피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아동의 장애 인식을 인식변별척도로 측정한 결과,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 변화량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실험집단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연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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