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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되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온 작품을 천천히 읽음으로써 책 속에 담겨 있는 가치 및 메시지를 확인하고 내 삶에 받아들여 책과 삶이 하나 되는 경험을 체험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따라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잘 활용한다면 학생들에게 바른 신념 및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으며 단순히 지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영역까지 배움을 확장 시킬 수 있게 된다.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을 기반으로 하여 민주사회에서 좋은 시민(Good Citizenship)을 기르기 위한 교육적 실천을 의미한다. 민주주의 체제에 대해 인식하고 유지·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민주주의 사회의 과제라고 할 때, 민주시민은 단순히 책임과 규율을 준수하고 체제 속에 적응해 가는 소극적 시민을 의미하지 않는다. 민주주의 사회의 좋은 시민은 소통, 경청, 공감을 통해 의결 및 정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주체적이고 개방적인 시민을 의미하며 오늘날 다원적 성격을 갖는 민주사회에 이와 같은 좋은 시민의 태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저자 | 정동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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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치·시민교육 |
지도교수 | 장준호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117 |
키워드 | 한 학기 한 권 읽기 민주시민교육 대화 중심 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863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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