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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교무행정전담부서 운영 사례 연구 : 세종시 A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상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행정·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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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종 소재 혁신학교인 A초등학교 교무행정전담부서의 도입 과정과 정착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교무행정전담부서 운영의 개선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심층 면담을 연구방법으로 결정하였다. 문헌 연구는 혁신학교 및 교원업무경감 관련 연구, 교무행정전담부서와 관련한 선행연구, 연구 대상 학교 내부문서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인 세종시 A초등학교는 2015년 개교한 혁신학교로 18학급의 규모로 시작해 현재 47학급 규모를 이루고 있다. 면담은 근무년수, 교직경력, 교무행정전담부서 경험 여부를 고려하여 2년 이상 근무한 교원 9인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면대면 개별 면담을 통해 교무행정전담부서 조직이 어떻게 변화하고 정착해나가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 학교의 교무행정전담부서 도입 과정을 살펴보면 2015년부터 2016년에 이르기까지 초기 운영 사례를 알 수 있다. 개교 시작 전부터 TF팀을 통해 교무행정전담부서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가져왔고, 2015년 2월 자발적 참여를 통해 전담부서의 인선을 완료하였다. 첫 해 신설학교이기에 업무량이 많아 어려움을 겪었고, 2016년은 새로운 구성원이 합류하면서 겪는 갈등이 있었다. 전담부서의 성격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단계와 교사 간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업무를 조정하는 단계를 거치며 불완전한 모습을 보였다.
둘째, 교무행정전담부서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정착해나가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교사회를 통하여 전담부서의 입장과 학급 담임교사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시도하였다. 또한 전담부서 인원의 변화를 꾀하여 전담부서의 역할을 축소하고 학년의 교육과정 활동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상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교육사회전공
지도교수 박철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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