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의 화장품 소비성향이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smetics Consumption Propensity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Decision by Female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화장품 소비성향 요인을 분석하고 각 요인의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 결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현재 소비성향과 더불어 화장품 구매 전 정보탐색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 결정 시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아 화장품산업이 어떠한 방안으로 나아가야 할지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위하여 2018년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서울지역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총 337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화장품 구매현황을 보면 주 구매 채널은 오프라인이 주 이용 정보원은 구매 후기나 댓글 정보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대생들은 직접 사용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온라인의 발달로 자신이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화장품 소비성향은 ‘타인의식 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 구매전 정보탐색 행동에 있어서 ‘적극적인 정보탐색 행동’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화장품 구매 결정에서 ‘세일’, ‘가격’, ‘품질’에서 정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여대생들은 타인의식 성향이 강하며, 정보탐색 행동이 강한 소비자로 SNS로 화장품의 품질이 매우 좋다는 홍보를 하고 DM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브랜드,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세일을 하여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지하게 만들어 화장품 소비를 유도하여야 업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화장품 소비성향이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자원절약, 계획구매, ...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화장품 소비성향 요인을 분석하고 각 요인의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 결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현재 소비성향과 더불어 화장품 구매 전 정보탐색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 결정 시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아 화장품산업이 어떠한 방안으로 나아가야 할지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위하여 2018년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서울지역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총 337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화장품 구매현황을 보면 주 구매 채널은 오프라인이 주 이용 정보원은 구매 후기나 댓글 정보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대생들은 직접 사용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온라인의 발달로 자신이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화장품 소비성향은 ‘타인의식 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 구매전 정보탐색 행동에 있어서 ‘적극적인 정보탐색 행동’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화장품 구매 결정에서 ‘세일’, ‘가격’, ‘품질’에서 정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여대생들은 타인의식 성향이 강하며, 정보탐색 행동이 강한 소비자로 SNS로 화장품의 품질이 매우 좋다는 홍보를 하고 DM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브랜드,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세일을 하여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지하게 만들어 화장품 소비를 유도하여야 업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화장품 소비성향이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자원절약, 계획구매, 가치지향, 타인의식 성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획구매 성향이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정보를 탐색하여 미리 제품을 찾아보고 계획하여 구매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넷째, 화장품 소비성향이 화장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자원절약, 타인의식, 계획구매, 충동구매성향은 화장품 구매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타인의식 성향이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가치지향 성향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남의 시선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마음에 들면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이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다섯째, 정보탐색 행동이 화장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적극적 정보탐색 행동과 유희적 정보탐색 행동이 화장품 구매 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유희적 정보탐색 행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 또한 언론 매체보다 인터넷 및 모바일 웹을 통한 정보 습득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화장품 기업들 또한 이에 맞추어 광고의 재미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여 직접 광고하는 온라인마케팅을 선보여야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화장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화장품 회사는 온라인마케팅을 통해 여대생들의 참여를 높여서 소비를 유도해야 하며, 소비성향에 따른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 결정요인의 이론적 관점을 참조하여 화장품 시장이 나아가야 할 시사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마케팅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화장품 소비성향 요인을 분석하고 각 요인의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 결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현재 소비성향과 더불어 화장품 구매 전 정보탐색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 결정 시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아 화장품산업이 어떠한 방안으로 나아가야 할지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위하여 2018년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서울지역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총 337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화장품 구매현황을 보면 주 구매 채널은 오프라인이 주 이용 정보원은 구매 후기나 댓글 정보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대생들은 직접 사용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온라인의 발달로 자신이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화장품 소비성향은 ‘타인의식 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 구매전 정보탐색 행동에 있어서 ‘적극적인 정보탐색 행동’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화장품 구매 결정에서 ‘세일’, ‘가격’, ‘품질’에서 정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여대생들은 타인의식 성향이 강하며, 정보탐색 행동이 강한 소비자로 SNS로 화장품의 품질이 매우 좋다는 홍보를 하고 DM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브랜드,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세일을 하여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지하게 만들어 화장품 소비를 유도하여야 업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화장품 소비성향이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자원절약, 계획구매, 가치지향, 타인의식 성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획구매 성향이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는 정보를 탐색하여 미리 제품을 찾아보고 계획하여 구매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넷째, 화장품 소비성향이 화장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자원절약, 타인의식, 계획구매, 충동구매성향은 화장품 구매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타인의식 성향이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가치지향 성향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남의 시선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마음에 들면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이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다섯째, 정보탐색 행동이 화장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적극적 정보탐색 행동과 유희적 정보탐색 행동이 화장품 구매 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유희적 정보탐색 행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 또한 언론 매체보다 인터넷 및 모바일 웹을 통한 정보 습득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화장품 기업들 또한 이에 맞추어 광고의 재미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여 직접 광고하는 온라인마케팅을 선보여야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화장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화장품 회사는 온라인마케팅을 통해 여대생들의 참여를 높여서 소비를 유도해야 하며, 소비성향에 따른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 결정요인의 이론적 관점을 참조하여 화장품 시장이 나아가야 할 시사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마케팅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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