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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의 화장품 소비성향이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smetics Consumption Propensity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Decision by Femal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김소연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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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대생들의 화장품 소비성향 요인을 분석하고 각 요인의 정보탐색 행동과 화장품 구매 결정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분석하여 여대생들의 현재 소비성향과 더불어 화장품 구매 전 정보탐색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 결정 시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아 화장품산업이 어떠한 방안으로 나아가야 할지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위하여 2018년 9월 3일부터 9월 21일까지 서울지역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총 337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화장품 구매현황을 보면 주 구매 채널은 오프라인이 주 이용 정보원은 구매 후기나 댓글 정보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대생들은 직접 사용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온라인의 발달로 자신이 직접 검색하고 찾아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화장품 소비성향은 ‘타인의식 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 구매전 정보탐색 행동에 있어서 ‘적극적인 정보탐색 행동’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화장품 구매 결정에서 ‘세일’, ‘가격’, ‘품질’에서 정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여대생들은 타인의식 성향이 강하며, 정보탐색 행동이 강한 소비자로 SNS로 화장품의 품질이 매우 좋다는 홍보를 하고 DM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 브랜드, 제품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세일을 하여 가격이 저렴하다고 인지하게 만들어 화장품 소비를 유도하여야 업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화장품 소비성향이 정보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자원절약, 계획구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연
학위수여기관 서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예술학과
지도교수 이인희
발행연도 201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911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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