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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많은 국가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강조하고 있고 소프트웨어교육을 통하여 미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에서도 2015 개정교육과정부터 소프트웨어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실과 과목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17시간 이상 의무편성하여 교육을 실시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은 컴퓨터의 원리를 기반으로한 사고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며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교육을 강조하는 다른 국가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소프트웨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교육은 정규 교과목이 아닌 5~6학년 실과 영역의 일부로 편성하기 때문에 컴퓨팅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학습자가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고를 활발하게 해줄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교육 모델의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
저자 | 강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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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정보융합교육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73 |
키워드 | 컴퓨팅사고 교육어포던스 소프트웨어교육 소프트웨어교육모델 정보융합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923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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