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치성향이 복지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olitical Orientation on Welfare Attitudes 원문보기


장홍덕 (중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민의 선호와 지지는 사회보장제도를 지탱하는 원동력이다. 국민의 선호와 지지 없이 사회보장제도는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으며, 막대한 지출을 유지하고 확대하는데 필요한 정치적 힘을 가질 수 없다.
이 논문은 이러한 관점에서 정치성향에 따른 영역별 복지 태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복지 태도 연구의 이론적·경험적 지평을 확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최근에 많은 선행연구는 대부분 전반적인 복지지출의 확대와 관련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확인에 주력했다. 영역별 복지 태도에 대해 어떠한 요인들이 일관된 영향을 미치는지 아닌지를 분석한 선행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다. 특히 이 논문은 정치성향에 따라 영역별 복지 태도에 일관된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주목하고자 한다. 흔히 보수적 정치성향이 있는 이들이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여겨지나, 보수정당을 지지한다고 해서 반드시 모든 복지영역에 부정적이지는 않다는 연구결과도 축적되고 있다. 최근 보수정당들도 복지에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지지자들의 태도와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정치성향에 따라 일관되게 모든 영역의 복지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는지를 검증하는 데 있다. 만약 정치성향에 따른 복지 태도의 차이가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다면 한국인의 복지 태도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정치성향이 계층, 계급과 복지혜택 경험보다도 더 강력한 요인일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에 이 논문은 정치성향에 따른 영역별 복지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한국복지패널 제11차 자료(2016년)의 복지 인식 부가조사 문항을 활용하여 ...

주제어

#복지 태도 정치성향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교육 보건의료 아동 가족 지원 노인 돌봄 지원 빈곤층 지원 실업자 지원 주거 지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홍덕
학위수여기관 중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지도교수 정명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8
키워드 복지 태도 정치성향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교육 보건의료 아동 가족 지원 노인 돌봄 지원 빈곤층 지원 실업자 지원 주거 지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949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