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겪는 긴장감과 스트레스 및 마음의 상처 등을 치유하고 심리 적 안정을 찾기 위해 힐링(healing)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힐 링이 지닌 글자 그대로의 뜻은 아프거나 지친 몸 또는 마음을 치유하는 것 을 말한다. 즉, 현대사회에서 건강의 주요 이슈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치유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으며 스트레 스와 정신적 피로에 지쳐 있는 현대인을 치료하려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 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소비행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힐링(healing)과 관광(tourism)이 결합된 힐링관 광(healing tourism)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힐링관광은 정서적 신체적 치유와 관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활 동으로 최근 건강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으로 힐링관광에 대 한 관심과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힐링관광을 추구하려는 관광객들의 관광동기와 힐링관광지 개발 을 위한 입지선정 등 힐링관광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특히 풍수지리를 활용한 힐링관광지의 입지선정은 치유를 목적 으로 하는 힐링관광지의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풍 수지리적으로 조화로운 자연생태환경이 조성된 곳이 심신을 치유하는 힐 링관광지로 개발된다면 치유의 효과가 더욱 배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건강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으로 힐링관광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는 관광객들은 전문적인 힐링 관광상품을 필요 로 할 것이며, 이러한 새로운 관광패러다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힐링 관광동기 및 힐링관광지 개발을 위한 입지선정에 대한 연구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자연환경과 시설 등이 풍수지리적(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서 치유와 관련된 다양한 힐링프로그 램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힐링관광지를 대상으로 힐링 관광동기와 만족, 행 복 및 삶의 질의 영향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힐링관광지 개발,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힐링의 관광자원화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책수립 및 ...
현대인들이 겪는 긴장감과 스트레스 및 마음의 상처 등을 치유하고 심리 적 안정을 찾기 위해 힐링(healing)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힐 링이 지닌 글자 그대로의 뜻은 아프거나 지친 몸 또는 마음을 치유하는 것 을 말한다. 즉, 현대사회에서 건강의 주요 이슈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치유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으며 스트레 스와 정신적 피로에 지쳐 있는 현대인을 치료하려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 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소비행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힐링(healing)과 관광(tourism)이 결합된 힐링관 광(healing tourism)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힐링관광은 정서적 신체적 치유와 관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활 동으로 최근 건강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으로 힐링관광에 대 한 관심과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힐링관광을 추구하려는 관광객들의 관광동기와 힐링관광지 개발 을 위한 입지선정 등 힐링관광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특히 풍수지리를 활용한 힐링관광지의 입지선정은 치유를 목적 으로 하는 힐링관광지의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풍 수지리적으로 조화로운 자연생태환경이 조성된 곳이 심신을 치유하는 힐 링관광지로 개발된다면 치유의 효과가 더욱 배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건강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으로 힐링관광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는 관광객들은 전문적인 힐링 관광상품을 필요 로 할 것이며, 이러한 새로운 관광패러다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힐링 관광동기 및 힐링관광지 개발을 위한 입지선정에 대한 연구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자연환경과 시설 등이 풍수지리적(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서 치유와 관련된 다양한 힐링프로그 램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힐링관광지를 대상으로 힐링 관광동기와 만족, 행 복 및 삶의 질의 영향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힐링관광지 개발,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힐링의 관광자원화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책수립 및 마케팅전략의 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목 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 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힐링관광 Push-Pull 동기, 관광만족, 행복 및 삶의 질 간의 관계경로를 도식화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실증연구에 서는 풍수지리적(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으로 힐링 명소인 산림치 유원(경북 영주)과 치유의 숲(경기 양평, 전남 장성, 강원 횡성, 강원 강릉) 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379명이 참여하였는데 답변이 부실하거나 성의 없이 작성 된 75부를 제외한 총 304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데이터는 SPSS Statistics 22.0, Amo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 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 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판별타당성분석(Discriminant Validity), 구조방정식모델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신뢰성 및 타당성에 문 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모형도 대부분의 적합도 지수가 권장기준을 충족하고 있어 본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들 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힐링관광 및 힐링과 풍수지리를 접목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힐링관광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 고 풍수지리적 힐링 명소를 중심으로 힐링관광 Push-Pull 동기, 관광만족, 행복 및 삶의 질에 대한 측정항목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 을 확보하였다는 점에서 힐링 및 풍수지리에 대한 후속연구들의 학문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힐링관광은 단순한 관광체험활동을 넘어 관광객들에게 정서적 인 지적 행복감과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힐링관광은 관광의 순기능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힐링관광 동기와 관련된 변수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힐링관광 Push-Pull 동기, 관광만족, 행복 및 삶의 질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는데 이는 힐링관광과 관련된 다양 한 변인들을 접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의 이론적 틀을 수립하였 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풍수지리적 이론을 접 목하여 풍수지리적 힐링 명소로써 산림치유원과 치유의 숲을 대상으로 하 였고 방문객들의 힐링관광동기를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다 차원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힐링 관광지 또 는 힐링관광상품을 개발하려는 기관 및 지자체 등에 관광지 개발방향과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관광객들 이 힐링관광을 통해 만족도와 행복감 및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힐링관 광지를 방문하려는 내적 외적 동기를 이해하고 풍수지리적인 요소(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를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힐링(치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관광지로 개발 및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힐링관광 Push-Pull 동기와 관광만족간의 관계에서 여가적 힐링과 힐링 프로그램 요인이 관광만족과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는 힐링관광객들은 다양한 체험 및 활동이나 관광을 통한 재미를 추구하 기 보다는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동반자들과 함께 교감하며 정서적, 신체적 휴식과 치유를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힐링을 테마로 하는 관광지들은 이를 근거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친 심신을 치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함으로써 만족도제고와 함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전략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또한 힐링과 풍수지리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힐링관광목적지는 개발단계인 입지선정에서부터 풍 수지리 이론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힐링관광만족은 행복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힐링관광을 통해 만족을 경험하고 나아가 행복과 삶의 질에 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서적 신체적 치유와 관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힐링관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힐 링관광의 대중화 및 활성화를 위해서 국가차원의 지원 및 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힐링 및 풍수 관광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연 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효과를 규명하고 힐링관광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국민들이 힐링관광을 통해 삶의 만족과 질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현대인들이 겪는 긴장감과 스트레스 및 마음의 상처 등을 치유하고 심리 적 안정을 찾기 위해 힐링(healing)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힐 링이 지닌 글자 그대로의 뜻은 아프거나 지친 몸 또는 마음을 치유하는 것 을 말한다. 즉, 현대사회에서 건강의 주요 이슈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의 치유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용어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으며 스트레 스와 정신적 피로에 지쳐 있는 현대인을 치료하려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 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소비행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힐링(healing)과 관광(tourism)이 결합된 힐링관 광(healing tourism)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힐링관광은 정서적 신체적 치유와 관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활 동으로 최근 건강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으로 힐링관광에 대 한 관심과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힐링관광을 추구하려는 관광객들의 관광동기와 힐링관광지 개발 을 위한 입지선정 등 힐링관광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특히 풍수지리를 활용한 힐링관광지의 입지선정은 치유를 목적 으로 하는 힐링관광지의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풍 수지리적으로 조화로운 자연생태환경이 조성된 곳이 심신을 치유하는 힐 링관광지로 개발된다면 치유의 효과가 더욱 배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건강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으로 힐링관광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는 관광객들은 전문적인 힐링 관광상품을 필요 로 할 것이며, 이러한 새로운 관광패러다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힐링 관광동기 및 힐링관광지 개발을 위한 입지선정에 대한 연구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자연환경과 시설 등이 풍수지리적(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서 치유와 관련된 다양한 힐링프로그 램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힐링관광지를 대상으로 힐링 관광동기와 만족, 행 복 및 삶의 질의 영향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힐링관광지 개발,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힐링의 관광자원화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책수립 및 마케팅전략의 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목 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 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힐링관광 Push-Pull 동기, 관광만족, 행복 및 삶의 질 간의 관계경로를 도식화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실증연구에 서는 풍수지리적(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으로 힐링 명소인 산림치 유원(경북 영주)과 치유의 숲(경기 양평, 전남 장성, 강원 횡성, 강원 강릉) 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379명이 참여하였는데 답변이 부실하거나 성의 없이 작성 된 75부를 제외한 총 304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데이터는 SPSS Statistics 22.0, Amo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 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 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판별타당성분석(Discriminant Validity), 구조방정식모델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신뢰성 및 타당성에 문 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모형도 대부분의 적합도 지수가 권장기준을 충족하고 있어 본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들 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힐링관광 및 힐링과 풍수지리를 접목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힐링관광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 고 풍수지리적 힐링 명소를 중심으로 힐링관광 Push-Pull 동기, 관광만족, 행복 및 삶의 질에 대한 측정항목들을 실증분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 을 확보하였다는 점에서 힐링 및 풍수지리에 대한 후속연구들의 학문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힐링관광은 단순한 관광체험활동을 넘어 관광객들에게 정서적 인 지적 행복감과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힐링관광은 관광의 순기능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힐링관광 동기와 관련된 변수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힐링관광 Push-Pull 동기, 관광만족, 행복 및 삶의 질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는데 이는 힐링관광과 관련된 다양 한 변인들을 접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의 이론적 틀을 수립하였 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풍수지리적 이론을 접 목하여 풍수지리적 힐링 명소로써 산림치유원과 치유의 숲을 대상으로 하 였고 방문객들의 힐링관광동기를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다 차원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힐링 관광지 또 는 힐링관광상품을 개발하려는 기관 및 지자체 등에 관광지 개발방향과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관광객들 이 힐링관광을 통해 만족도와 행복감 및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힐링관 광지를 방문하려는 내적 외적 동기를 이해하고 풍수지리적인 요소(용, 혈, 사, 수, 향, 국, 비보 등)를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힐링(치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관광지로 개발 및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힐링관광 Push-Pull 동기와 관광만족간의 관계에서 여가적 힐링과 힐링 프로그램 요인이 관광만족과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는 힐링관광객들은 다양한 체험 및 활동이나 관광을 통한 재미를 추구하 기 보다는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동반자들과 함께 교감하며 정서적, 신체적 휴식과 치유를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힐링을 테마로 하는 관광지들은 이를 근거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친 심신을 치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함으로써 만족도제고와 함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전략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또한 힐링과 풍수지리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힐링관광목적지는 개발단계인 입지선정에서부터 풍 수지리 이론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힐링관광만족은 행복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힐링관광을 통해 만족을 경험하고 나아가 행복과 삶의 질에 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서적 신체적 치유와 관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힐링관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힐 링관광의 대중화 및 활성화를 위해서 국가차원의 지원 및 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힐링 및 풍수 관광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연 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효과를 규명하고 힐링관광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국민들이 힐링관광을 통해 삶의 만족과 질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Modern people use a word of healing for treating wounded heart come from tough life, etc. and enjoying emotional and psychological stability many times. Healing literally means the treatment of painful or tired body or mind. In other words, main focus of health is recently changing to not only treat...
Modern people use a word of healing for treating wounded heart come from tough life, etc. and enjoying emotional and psychological stability many times. Healing literally means the treatment of painful or tired body or mind. In other words, main focus of health is recently changing to not only treatment of diseases but also improvement of life quality through health promotion, disease prevention, health pursuing, etc. Therefore, various health-related words such as well-being, wellness, healing, etc, appear and products and services that intend to treat modern people tired by stress and mental fatigue are rapidly increasing. Therefore, the concept of healing tourism combined by healing and tourism appears recently. However, multilateral studies on healing tourism such as tourism motives of tourists pursuing healing tourism, location selection for healing tourism attraction development, etc. are not actively conducted. Especially, geometric geography has very important meaning for development of healing tourism attractions. In other words, effects of treatment may be duplicated if the place of natural ecological environment in feng shui harmony is developed to healing tourism attraction treating mind and bod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ive relations among healing tourism motives,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for the representative healing tourism attraction managing various healing programs related to treatment while natural environment, facilities, etc. are in feng shui harmony. So, this researcher intends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ment, management, and operation of healing tourism attractions and utilize it for tourism resource of healing and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and marketing strategy. To achieve the purposes, literature study and positive study were conducted. Through literature study, research model schematizing the course of relationship among healing tourism Push-Pull motives, tourism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and the hypothesis were set. In positive study,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or visitors of feng shui healing attractions, forest treatment center(Yeongju, Gyeongbuk), treatment forest(Yangpyeong of Gyeonggi, Jangseong of Jeonnam, Hoengseong of Gangwon, Gangneung of Gangwon). Total 379 people answered to the survey and data of total 304 people was applied by positive analysis except for 75 questionnaires without sincerity. For the collected data,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reliabilit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discriminant validity,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SPSS Statistics 22.0 and Amos 18.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As a result of positive analysis, measuring items used in this study did not show any problem in reliability and validity and suitability of the most study models satisfies the recommended standard, so this study model is the suitable model. Based on the results of positive analysis, the following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suggested. For academic implications, first, this study established the concept of healing tourism and secured reliability and validity through positive analysis on measuring items of healing tourism Push- Pull motive, tourism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for feng shui healing attractions at this time when there are very insufficient studies grafted by healing tourism, healing and geometric geography, so should provide academic base for the following studies on healing and geometric geography. Second, healing tourism has significant relations with emotional and recognitive happiness and life quality of tourists beyond simple tourism activities. Therefore, healing tourism plays very important roles in charge of good function of tourism and suggests the ground of utilizing variables related to healing tourism motives more actively, so it’s very significant. Third, it’s significant to add various variables to the study on healing tourism and establish the theoretical frame of more systematic and general study. Especially, this study is differentiated as dividing healing tourism motives of visitors into internal factors and external factors with the theory of geometric geography and approaching it multi-laterally. For practical implications, firs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provide basic data for tourism attraction development direction and marketing strategy establishment to institution or local government who intends to develop healing tourism attraction or healing tourism product. In other words, internal and external motives to visit healing tourism attraction should be understood and factors of geometric geography should be actively applied to maximize healing effects and develop and cultivate tourism attraction so that tourists can improve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through healing tourism. Second, the purposes of healing tourists are sympathy with companions in eco-friendly environment and emotional and physical rest and treatment rather than pleasure of various experiences, activities, or tourism. Therefore, tourism attractions of healing theme must be managed to improve satisfaction and life quality by creating the environment treating tired body and mind of modern people actively. In addition, healing is closely related to geometric geography, so healing tourism destination for treatment should be applied by the theory of geometric geography from the developmental stage, location selection. Third, healing tourism satisfaction makes a positive effect 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In other words, it means that satisfaction is experienced and makes an effect 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through healing tourism. Therefore, it’s necessary to receive national supports and introduce the policy for popularity and activation of healing tourism. For it, scientific effects of healing and geometric tourism effects should be investigated by systematic study and people should prepare the base to improve life satisfaction and quality through healing tourism attraction through institutional supports for effective management of healing tourism attraction.
Modern people use a word of healing for treating wounded heart come from tough life, etc. and enjoying emotional and psychological stability many times. Healing literally means the treatment of painful or tired body or mind. In other words, main focus of health is recently changing to not only treatment of diseases but also improvement of life quality through health promotion, disease prevention, health pursuing, etc. Therefore, various health-related words such as well-being, wellness, healing, etc, appear and products and services that intend to treat modern people tired by stress and mental fatigue are rapidly increasing. Therefore, the concept of healing tourism combined by healing and tourism appears recently. However, multilateral studies on healing tourism such as tourism motives of tourists pursuing healing tourism, location selection for healing tourism attraction development, etc. are not actively conducted. Especially, geometric geography has very important meaning for development of healing tourism attractions. In other words, effects of treatment may be duplicated if the place of natural ecological environment in feng shui harmony is developed to healing tourism attraction treating mind and bod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effective relations among healing tourism motives,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for the representative healing tourism attraction managing various healing programs related to treatment while natural environment, facilities, etc. are in feng shui harmony. So, this researcher intends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ment, management, and operation of healing tourism attractions and utilize it for tourism resource of healing and improvement of effectiveness and marketing strategy. To achieve the purposes, literature study and positive study were conducted. Through literature study, research model schematizing the course of relationship among healing tourism Push-Pull motives, tourism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and the hypothesis were set. In positive study,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or visitors of feng shui healing attractions, forest treatment center(Yeongju, Gyeongbuk), treatment forest(Yangpyeong of Gyeonggi, Jangseong of Jeonnam, Hoengseong of Gangwon, Gangneung of Gangwon). Total 379 people answered to the survey and data of total 304 people was applied by positive analysis except for 75 questionnaires without sincerity. For the collected data,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reliabilit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discriminant validity,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SPSS Statistics 22.0 and Amos 18.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As a result of positive analysis, measuring items used in this study did not show any problem in reliability and validity and suitability of the most study models satisfies the recommended standard, so this study model is the suitable model. Based on the results of positive analysis, the following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suggested. For academic implications, first, this study established the concept of healing tourism and secured reliability and validity through positive analysis on measuring items of healing tourism Push- Pull motive, tourism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for feng shui healing attractions at this time when there are very insufficient studies grafted by healing tourism, healing and geometric geography, so should provide academic base for the following studies on healing and geometric geography. Second, healing tourism has significant relations with emotional and recognitive happiness and life quality of tourists beyond simple tourism activities. Therefore, healing tourism plays very important roles in charge of good function of tourism and suggests the ground of utilizing variables related to healing tourism motives more actively, so it’s very significant. Third, it’s significant to add various variables to the study on healing tourism and establish the theoretical frame of more systematic and general study. Especially, this study is differentiated as dividing healing tourism motives of visitors into internal factors and external factors with the theory of geometric geography and approaching it multi-laterally. For practical implications, firs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provide basic data for tourism attraction development direction and marketing strategy establishment to institution or local government who intends to develop healing tourism attraction or healing tourism product. In other words, internal and external motives to visit healing tourism attraction should be understood and factors of geometric geography should be actively applied to maximize healing effects and develop and cultivate tourism attraction so that tourists can improve satisfacti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through healing tourism. Second, the purposes of healing tourists are sympathy with companions in eco-friendly environment and emotional and physical rest and treatment rather than pleasure of various experiences, activities, or tourism. Therefore, tourism attractions of healing theme must be managed to improve satisfaction and life quality by creating the environment treating tired body and mind of modern people actively. In addition, healing is closely related to geometric geography, so healing tourism destination for treatment should be applied by the theory of geometric geography from the developmental stage, location selection. Third, healing tourism satisfaction makes a positive effect 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In other words, it means that satisfaction is experienced and makes an effect on happiness and life quality through healing tourism. Therefore, it’s necessary to receive national supports and introduce the policy for popularity and activation of healing tourism. For it, scientific effects of healing and geometric tourism effects should be investigated by systematic study and people should prepare the base to improve life satisfaction and quality through healing tourism attraction through institutional supports for effective management of healing tourism att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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