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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많은 업종이자신의 시장 '혁명'을 맞고 있다. 그 중에 무인 편의점은 소매업계의 새로운 모델로 떠올랐다. 무인 편의점은 소매업의 선도적 업종로서 한계가 여전히 있고 무인판매 목표를 달성했지만 상품보충이 여전히 인공보충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통적인 인공보충 방식은 인건비는 물론 비효율적이고 실수율이 높다는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
편의점 업계 미래 성장 전망을 보면, 무인 편의점이 좋은 비전을 갖고 있고, 이 같은 무인소매 모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물류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까지 융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매업을 사용자 체험과 운영의 효율성을 더욱 중시하는 고차원으로 이끌 수 있다. 이러한 발전 전망 밑에서 어떻게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가, 어떻게 운영 모델을 최적화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각 사용자의 체험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가는 무인 편의점은 물론무인 소매 업계의 발전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우선 무인 편의점의 구축 내용을 검토하였고, 무인 편의점의 상품보충 시스템의 구조 ...
저자 | 이춘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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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장건위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60p. |
키워드 | 무인 편의점, 자동 상품보충 ,상품보충 시스템, 상품보충 설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327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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