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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Marc Augé의 비-장소(non-place) 관점으로 본 OMA의 현대 미술관에 대한 연구 : ‘비-장소’, ‘이동성’ 키워드 도출을 통한 기계공간을 중심으로
A study of OMA's modern art museum from a Non-place perspective of Marc Augé 원문보기


전수진 (경북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계획 및 이론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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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관은 19세기 2차산업혁명 기간 동안 기계화와 교통 통신의 발전을 겪으며 큰 변화를 경험했다. 근대 이전의 장소론은 토포스(topos)와 관련된, 인간의 존재론적 개념과 공간을 연결하는, ‘장소애착(topophilia)'의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했다. 하지만 유동성과 이동성은 이 부분에서 장소성과 대립한다. 이에 대한 1차적인 해석은 로컬리티의 정체성과 정서적 유대감의 소멸, 즉 전통적 토포스의 부재로 파악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간과 사물의 기계적 관계의 형성이 장소영역의 변화를 일으키는 실상이라고 언급하면서 이를 통해 새로운 관계의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인문학자 Marc Augé는 이동성의 증가를 장소에 대한 훼손이나 상실과 같은 부정적 차원으로 다루지 않게 되면, 현대도시공간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고 이의 제기를 하며 ‘비-장소(Non-place)'를 정의한다. 비-장소에서는 장소가 아닌 공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통행과 순환으로 주체가 이동을 통해 발생하는 스쳐지나감의 도시공간을 장소론이라 규정하는데, 이동의 가속화된 원인을 ‘슈퍼 모더니티 Marc Augé가 비-장소를 설명하기 위해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초상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그 본질은 ‘과잉’에서 비롯된다. 슈퍼모더니티의 조건을 특징짓는 세가지 과잉은 각각 ‘사건(시간)의 과잉(overabundance of events)',‘공간적 과잉(spatial overabundance)’,‘참조의 개인화(the individualization of references)’다.
의 과잉’로 진단한다(1995).
현대의 건축이 도시와의 관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다중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서도 이와 같은 비-장소와 같은 장소적 현상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도시 속 도시와 건축간의 컨텍스트들이 밀접히 얽혀있는 상황 속에서 Marc Augé가 제시한 비-장소론을 단순히 인문사회적 관점만으로 한정할 것이 아닌 건축적 접근에 빗대어 미술관에서 나타나는 비-장소의 공간적 특성과 작가별 전시 패턴유형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현재 국내 건축분야 비-장소 대상 연구분석은 Marc Augé의 저서 『Non-Place』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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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mporary people's time flies so fast and the range of their mobility extensively widens due to the progress of an industrialized machine civilization, unlike previous times when its range was limited.
As migration flow of cities unfolds at a rapid pace in the modern times, its flow of cities...

주제어

#비-장소 이동성 기계공간 현대미술관 OMA 렘 쿨하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수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건축계획 및 이론
지도교수 김훈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58 p.
키워드 비-장소 이동성 기계공간 현대미술관 OMA 렘 쿨하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347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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