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시설물들은 차량충돌 시, 차량의 충돌에 저항할 수 있는 강도성능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 차량의 이탈을 막게 설계되어 왔다. 하지만, 차량충돌에서 가드레일의 높은 강성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완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을 관통하고 전복하는 등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발생하여 2016년부터는 개정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해,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실물충돌시험에 합격한 제품만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설치되는 단부처리시설물들은 차량내부와의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 할 수 있는 충격흡수메커니즘이 확보되어야 하며,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충격흡수구조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물충돌시험과 제작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작에 앞서 설계과정에서 충돌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충격흡수성능을 평가하고 제작을 하여 단부처리시설물의 충격흡수구조설계에 따른 방호성능 개선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부처리시설 가드레일에 물결형 이동 홈 ...
교통안전시설물들은 차량충돌 시, 차량의 충돌에 저항할 수 있는 강도성능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 차량의 이탈을 막게 설계되어 왔다. 하지만, 차량충돌에서 가드레일의 높은 강성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완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을 관통하고 전복하는 등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발생하여 2016년부터는 개정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해,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실물충돌시험에 합격한 제품만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설치되는 단부처리시설물들은 차량내부와의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 할 수 있는 충격흡수메커니즘이 확보되어야 하며,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충격흡수구조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물충돌시험과 제작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작에 앞서 설계과정에서 충돌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충격흡수성능을 평가하고 제작을 하여 단부처리시설물의 충격흡수구조설계에 따른 방호성능 개선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부처리시설 가드레일에 물결형 이동 홈 스페이스 바 구조를 적용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기술과 시설물의 파손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가드레일이 접혀지면서 충격을 흡수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시키는 구조 기술이 충돌시뮬레이션과 공인 실물충돌시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의 머리말에 따르면 안전시설물은 모든 차량 충돌을 막을 수는 없고, 안전시설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충돌에 대비할 수 없으므로 기술, 경제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악조건의 충돌환경에 대하여 설계되어야 한다고 명기되어있으며, 실제 충돌시험을 위한 조건도 최악의 충돌조건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있어 충돌시험 기준치를 만족하는 제품이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고를 방호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에 대한 연구는 교통사고 사망률 저감시키고, 사고 예방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안전시설물들은 차량충돌 시, 차량의 충돌에 저항할 수 있는 강도성능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 차량의 이탈을 막게 설계되어 왔다. 하지만, 차량충돌에서 가드레일의 높은 강성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완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을 관통하고 전복하는 등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발생하여 2016년부터는 개정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해,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실물충돌시험에 합격한 제품만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설치되는 단부처리시설물들은 차량내부와의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 할 수 있는 충격흡수메커니즘이 확보되어야 하며,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충격흡수구조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물충돌시험과 제작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작에 앞서 설계과정에서 충돌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충격흡수성능을 평가하고 제작을 하여 단부처리시설물의 충격흡수구조설계에 따른 방호성능 개선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부처리시설 가드레일에 물결형 이동 홈 스페이스 바 구조를 적용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기술과 시설물의 파손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가드레일이 접혀지면서 충격을 흡수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시키는 구조 기술이 충돌시뮬레이션과 공인 실물충돌시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의 머리말에 따르면 안전시설물은 모든 차량 충돌을 막을 수는 없고, 안전시설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충돌에 대비할 수 없으므로 기술, 경제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악조건의 충돌환경에 대하여 설계되어야 한다고 명기되어있으며, 실제 충돌시험을 위한 조건도 최악의 충돌조건을 기준으로 진행하고 있어 충돌시험 기준치를 만족하는 제품이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고를 방호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에 대한 연구는 교통사고 사망률 저감시키고, 사고 예방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Treatment facilities to protect occupants of vehicles by absorbing the impact of vehicles, when the vehicle collided head-on, shock absorption performance was observed according to the shock-absorbing structure of the guard rail. Protection performance tests on vehicle passengers were simulated by u...
Treatment facilities to protect occupants of vehicles by absorbing the impact of vehicles, when the vehicle collided head-on, shock absorption performance was observed according to the shock-absorbing structure of the guard rail. Protection performance tests on vehicle passengers were simulated by using a Abaqus program. In the simulation, End Terminal was configured a buffer core, guard rail and Upper strut and lower strut. A groove shape was formed inside the guard rail, and the vehicle was pushed backward when the end treatment facility collided, thereby relieving the impact and stopping the vehicle. Based on the simulation results, the end – treatment facilities were fabricated and compared with the crash test. ET2 grade was satisfied as the end treatment facility, and simulated results were similar. The shock absorbing performance of the proposed collision absorbing structure was demonstrated and the safety of passengers could be guaranteed.
Treatment facilities to protect occupants of vehicles by absorbing the impact of vehicles, when the vehicle collided head-on, shock absorption performance was observed according to the shock-absorbing structure of the guard rail. Protection performance tests on vehicle passengers were simulated by using a Abaqus program. In the simulation, End Terminal was configured a buffer core, guard rail and Upper strut and lower strut. A groove shape was formed inside the guard rail, and the vehicle was pushed backward when the end treatment facility collided, thereby relieving the impact and stopping the vehicle. Based on the simulation results, the end – treatment facilities were fabricated and compared with the crash test. ET2 grade was satisfied as the end treatment facility, and simulated results were similar. The shock absorbing performance of the proposed collision absorbing structure was demonstrated and the safety of passengers could be guarant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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