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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물의 충격흡수구조설계에 따른 방호성능 개선 연구 원문보기


박원균 (전주대학교 대학원 탄소나노부품소재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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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시설물들은 차량충돌 시, 차량의 충돌에 저항할 수 있는 강도성능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 차량의 이탈을 막게 설계되어 왔다. 하지만, 차량충돌에서 가드레일의 높은 강성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완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을 관통하고 전복하는 등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발생하여 2016년부터는 개정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해,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실물충돌시험에 합격한 제품만 설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설치되는 단부처리시설물들은 차량내부와의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 할 수 있는 충격흡수메커니즘이 확보되어야 하며,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충격흡수구조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물충돌시험과 제작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작에 앞서 설계과정에서 충돌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충격흡수성능을 평가하고 제작을 하여 단부처리시설물의 충격흡수구조설계에 따른 방호성능 개선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부처리시설 가드레일에 물결형 이동 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eatment facilities to protect occupants of vehicles by absorbing the impact of vehicles, when the vehicle collided head-on, shock absorption performance was observed according to the shock-absorbing structure of the guard rail. Protection performance tests on vehicle passengers were simulated by u...

주제어

#환경공학구조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원균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탄소나노부품소재공학과
지도교수 곽이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33 p.
키워드 환경공학구조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370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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