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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학을 적용한 뮤지컬 <시카고>의 무대 분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age makeup of the musical applying physiognomy 원문보기


신서라 (광주여자대학교 미용과학과 메이크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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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대 공연에서 극중 캐릭터를 관객들에게 시각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분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상학을 근거로 실제 분장을 적용해 보았을 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극 중 인물을 표현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 데 있다. 그리고 분장 디자이너와 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무대 분장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뮤지컬 <시카고>의 작품 및 캐릭터 분석과 인상학을 적용한 분장 계획표 및 일러스트를 제시하였으며, 주요 등장인물의 실제 분장 결과는 다음과 같다.
벨마 켈리의 모델은 인상학적으로 부드럽고 소극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두려움이 없고 자신만만한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한 분장은 턱에 섀딩과 광대뼈에 하이라이트를 주어 마름모형으로 보완하였다. 눈썹은 섹시하고 개성적으로 보이는 각진 형태로 수정하였다. 아이홀 기법으로 크고 깊은 눈매를 연출하였으며, 자만해 보이는 높은 코를 표현하였다. 입술은 아랫입술보다 윗입술을 더 두껍게 표현하여 섹시하고 자만해 보이도록 하였다.
록시 하트의 모델은 인상학적으로 원만하고 소극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캐릭터를 연출하기 위한 분장은 턱이 갸름해 보이는 역삼각형으로 표현하였다. 눈썹은 교활해 보이도록 끝이 올라간 눈썹으로 수정하였고, 소극적이고 답답해 보이는 홑꺼풀의 작은 눈은 쌍꺼풀을 만들어주었다. 고집스럽고 주관있는 이미지를 위해 눈꼬리가 올라가 보이도록 언더라인과 연결하여 스모키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적극적으로 보이는 높은 코로 표현하였고, 모델의 입술 형태를 살려 자기중심적인 이미지를 보이는 아랫입술이 두껍고 윗입술이 얇은 형태로 보완하였다.
빌리 플린 모델은 인상학적으로 온순하고 겸손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백퍼센트 승소율을 자랑하는 교묘한 캐릭터를 연출하기 위한 분장은 넓은 이마와 턱에 섀딩을 넣어 역삼각형으로 표현하였다. 나이가 들어 보이도록 주름 표현과 수염을 붙여 주었으며, 눈썹은 짙고 길게 그려 이기적이고 여유 있는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아이홀 기법으로 들어간 눈을 표현하여 영리하고 분석력 있는 이미지의 큰 눈으로 완성하였다. 명예욕과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보이기 위해 콧대에 섀딩을 주어 낮은 코를 보완하였고, 입술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makeup for the audience to visually understand the characters in the play and how to effectively represent the characters in the play when applying the real makeup based on the physiognomy. In addition, it is intended to provide makeup de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서라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과학과 메이크업전공
지도교수 김선형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5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66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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