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산업의 다변화와 함께 미용사들에게 심화된 전문 지식과 미용사 자격 등급에 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미용사 자격 중 최고 자격인 미용기능장은 기술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 미용사들이 고난도의 숙련기술을 인정받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미용기능장 자격증은 적지 않은 경비와 노력을 들여 취득한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현장 활용성이 미흡하여 산업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자격취득자를 우대하고 있지 않은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가기술자격제도 중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미용기능장 제도의 현황, 장점, 문제점을 파악해 본 후 연구 결과를 통해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 제도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보고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국가기술자격제도 중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미용기능장 자격제도와 현황,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에 대한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본다. 넷째, 선행연구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이에 대한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국내의 미용분야 자격체계와 종류는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분류하고 국가자격은 ‘국가전문자격’과 ‘국가기술자격’으로 분류되며 민간자격은 ‘국가공인민간자격’과 ‘등록민간자격’으로 분류하고 있다(이성희 안경민, 2015). ‘국가전문자격’은 전문서비스분야(의료, 법률 등)의 자격으로 개별부처의 필요에 의해 신설, 운영되는데 대부분 면허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은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 기능 및 서비스분야의 자격이다. 미용계열 국가자격은 이용기능장, 미용기능장, 이용사,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 총 7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미용기능장 자격시험은 매년 2회 실시되고 있으며, 2019년 6월 기준으로 65회 시행되었고 미용기능장 취득을 위한 응시요건으로는 2008년 개정된 “근로자 직업 능력 개발법”에 의해 기능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상 실무 경력자, 또는 9년 이상의 현장에서 종사한 실무 경력자,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타 업종 기능장 취득자, 동일 종목 외국 자격 취득자가 여기 해당된다(주현정, 2016). 그리고 기능대학의 기능장 과정 이수예정자 또는 기능장 과정 이수자도 취득 조건이 충족되고 있다(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2019)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에 대한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본 결과 미용기능장 취득자는 취득 후에도 기능장 자격 제도에 관심이 있지만 미용인이 아닌 일반 소비자에게는 미용기능장의 인지도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미용기능장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박지환, 2019). 넷째, 선행연구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미용기능장이라는 자격제도 자체가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낮으므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
미용 산업의 다변화와 함께 미용사들에게 심화된 전문 지식과 미용사 자격 등급에 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미용사 자격 중 최고 자격인 미용기능장은 기술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 미용사들이 고난도의 숙련기술을 인정받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미용기능장 자격증은 적지 않은 경비와 노력을 들여 취득한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현장 활용성이 미흡하여 산업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자격취득자를 우대하고 있지 않은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가기술자격제도 중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미용기능장 제도의 현황, 장점, 문제점을 파악해 본 후 연구 결과를 통해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 제도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보고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국가기술자격제도 중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미용기능장 자격제도와 현황,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에 대한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본다. 넷째, 선행연구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이에 대한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국내의 미용분야 자격체계와 종류는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분류하고 국가자격은 ‘국가전문자격’과 ‘국가기술자격’으로 분류되며 민간자격은 ‘국가공인민간자격’과 ‘등록민간자격’으로 분류하고 있다(이성희 안경민, 2015). ‘국가전문자격’은 전문서비스분야(의료, 법률 등)의 자격으로 개별부처의 필요에 의해 신설, 운영되는데 대부분 면허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은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 기능 및 서비스분야의 자격이다. 미용계열 국가자격은 이용기능장, 미용기능장, 이용사,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 총 7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미용기능장 자격시험은 매년 2회 실시되고 있으며, 2019년 6월 기준으로 65회 시행되었고 미용기능장 취득을 위한 응시요건으로는 2008년 개정된 “근로자 직업 능력 개발법”에 의해 기능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상 실무 경력자, 또는 9년 이상의 현장에서 종사한 실무 경력자,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타 업종 기능장 취득자, 동일 종목 외국 자격 취득자가 여기 해당된다(주현정, 2016). 그리고 기능대학의 기능장 과정 이수예정자 또는 기능장 과정 이수자도 취득 조건이 충족되고 있다(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2019)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에 대한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본 결과 미용기능장 취득자는 취득 후에도 기능장 자격 제도에 관심이 있지만 미용인이 아닌 일반 소비자에게는 미용기능장의 인지도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미용기능장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박지환, 2019). 넷째, 선행연구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미용기능장이라는 자격제도 자체가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낮으므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자격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미용기능장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자격증 간의 기술능력 수준이 매우 크게 나뉘어 있어 미용기능장 자격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미용사 → 미용산업기사 → 미용기사 → 미용기능장’ 4단계의 자격제도로 구성하여 각 단계를 기술능력의 수준에 따라 분류하고 미용인들에게 자격제도 취득의 성취감과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산업기사/기사 제도를 도입한다면 미용기능장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 사료된다. 3. 미용분야는 현장실무와 매우 유관한 기술분야이므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우대 제도가 필요하다. 미용기능장을 채용한 기업체에 인센티브나 세금 절세 등의 혜택을 주어 기업이 유능한 기능장을 양성하거나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미용기능장이 기능분야 최고 숙련자격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우대제도를 확대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미용기능장은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의무 교육과정이나 자격제도가 없어 취득 이후 교육의 부재로 기술 능력의 꾸준한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미용기능장 취득 후에도 꾸준히 기술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역량개발 규정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자격 취득자의 수준 유지를 위해 -년 단위로 기술교육을 이수하도록 명문화한다면 미용기능장 취득 후에도 꾸준한 기술 능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구조와 미용 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용분야에 대한 자격제도를 살펴보고, 미용 자격제도 중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개념 및 구성,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가 미용사들로 하여금 미용기능장 제도의 내용과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들의 미래를 그려 나가는 데 기초 자료가 됨은 물론, 미용기능장을 준비하는 여러 미용인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미용 산업의 다변화와 함께 미용사들에게 심화된 전문 지식과 미용사 자격 등급에 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미용사 자격 중 최고 자격인 미용기능장은 기술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 미용사들이 고난도의 숙련기술을 인정받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미용기능장 자격증은 적지 않은 경비와 노력을 들여 취득한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현장 활용성이 미흡하여 산업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자격취득자를 우대하고 있지 않은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가기술자격제도 중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미용기능장 제도의 현황, 장점, 문제점을 파악해 본 후 연구 결과를 통해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 제도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보고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국가기술자격제도 중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미용기능장 자격제도와 현황,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에 대한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본다. 넷째, 선행연구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이에 대한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국내의 미용분야 자격체계와 종류는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분류하고 국가자격은 ‘국가전문자격’과 ‘국가기술자격’으로 분류되며 민간자격은 ‘국가공인민간자격’과 ‘등록민간자격’으로 분류하고 있다(이성희 안경민, 2015). ‘국가전문자격’은 전문서비스분야(의료, 법률 등)의 자격으로 개별부처의 필요에 의해 신설, 운영되는데 대부분 면허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은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 기능 및 서비스분야의 자격이다. 미용계열 국가자격은 이용기능장, 미용기능장, 이용사,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 총 7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미용기능장 자격시험은 매년 2회 실시되고 있으며, 2019년 6월 기준으로 65회 시행되었고 미용기능장 취득을 위한 응시요건으로는 2008년 개정된 “근로자 직업 능력 개발법”에 의해 기능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상 실무 경력자, 또는 9년 이상의 현장에서 종사한 실무 경력자,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타 업종 기능장 취득자, 동일 종목 외국 자격 취득자가 여기 해당된다(주현정, 2016). 그리고 기능대학의 기능장 과정 이수예정자 또는 기능장 과정 이수자도 취득 조건이 충족되고 있다(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2019)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미용기능장이 생각하는 미용기능장에 대한 구성과 인지도에 따른 직무영향, 이직의도 등을 알아본 결과 미용기능장 취득자는 취득 후에도 기능장 자격 제도에 관심이 있지만 미용인이 아닌 일반 소비자에게는 미용기능장의 인지도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미용기능장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박지환, 2019). 넷째, 선행연구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미용기능장이라는 자격제도 자체가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낮으므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자격 체계를 도입함으로써 미용기능장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자격증 간의 기술능력 수준이 매우 크게 나뉘어 있어 미용기능장 자격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미용사 → 미용산업기사 → 미용기사 → 미용기능장’ 4단계의 자격제도로 구성하여 각 단계를 기술능력의 수준에 따라 분류하고 미용인들에게 자격제도 취득의 성취감과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산업기사/기사 제도를 도입한다면 미용기능장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 사료된다. 3. 미용분야는 현장실무와 매우 유관한 기술분야이므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우대 제도가 필요하다. 미용기능장을 채용한 기업체에 인센티브나 세금 절세 등의 혜택을 주어 기업이 유능한 기능장을 양성하거나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미용기능장이 기능분야 최고 숙련자격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우대제도를 확대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4. 미용기능장은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의무 교육과정이나 자격제도가 없어 취득 이후 교육의 부재로 기술 능력의 꾸준한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미용기능장 취득 후에도 꾸준히 기술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역량개발 규정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자격 취득자의 수준 유지를 위해 -년 단위로 기술교육을 이수하도록 명문화한다면 미용기능장 취득 후에도 꾸준한 기술 능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구조와 미용 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용분야에 대한 자격제도를 살펴보고, 미용 자격제도 중 미용기능장 제도에 대한 개념 및 구성,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가 미용사들로 하여금 미용기능장 제도의 내용과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들의 미래를 그려 나가는 데 기초 자료가 됨은 물론, 미용기능장을 준비하는 여러 미용인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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