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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지구의 복사평형에 대한 예비교사의 개념이해 연구 원문보기


홍주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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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복사평형에 대한 지구과학 예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학습자들이 복사평형 개념을 학습할 때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오개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검사도구로 복사평형의 필수학습요소인 대기-지표 간 상호작용(온실효과), 알베도에 대해 다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평가 문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복사평형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 방식을 분석하여 교과서의 표현이 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설문 응답에 대한 분석 결과, 몇몇 예비교사들이 ‘복사평형’에 대한 오개념이 다소 있음을 발견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와 해수의 순환으로 위도별로 복사평형이 이뤄진다’라는 오개념이 있었다. 둘째, ‘온실효과 기작’에 대한 오개념이 있었다. 이들은 온실효과로 지구 전체의 온도가 상승한다는 오개념을 갖고 있었고, 이로 인해 예비교사들은 대기가 있으면 지구 전체의 온도가 감소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들은 또한 온실효과의 영향으로 지구의 연평균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오개념도 갖고 있었다. 셋째, ‘대기와 지표에서 출입하는 에너지가 상승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도달하는 평형’에 대한 오개념이 있었다. 예비교사들은 대기가 없을 때 지표의 알베도를 4단위로 고정시켜 지표가 태양복사에너지를 96단위 흡수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지표는 독립적으로 133단위를 방출한다고 생각했다. 넷째, 예비교사들의 설문 응답에는 ‘알베도에 대한 개념 부족’이 일부 있었다. 대다수의 예비교사들은 대기가 없을 때 지표면 반사를 4단위로 고정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이해는 알베도의 변화를 간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기를 둘러싼 주위 현상들 사이의 긴말한 상호작용을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f earth science prospectiv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earth radiative equilibrium. We tried to identify the misconceptions about what hinders learners when they learn the concept of radiation equilibrium. Therefore as a test tool of this study, the assessmen...

주제어

#복사평형, 대기-지표 간 상호작용, 온실효과, 알베도, 에너지 평형, 오개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주현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구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i,99p
키워드 복사평형, 대기-지표 간 상호작용, 온실효과, 알베도, 에너지 평형, 오개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35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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