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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관 항공기 효율적 통합운영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동주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항공안전관리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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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최근 세계에서 발생하는 재난은 급격하게 변화되어 정부의 효과적 대처가 어렵다.
또한, 산업화, 도시화 등에 따른 사회·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른 위험성 증대, 기후변화 등에 따라 재난 및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재난 및 안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과거에는 재난·안전문제를 단순한 사건·사고로 인식을 하였다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기대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제는 언제든지 정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국가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험 인식이 높아졌다.
사고현장에서 초기 대응이 얼마나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응급의학적으로 ‘골든타임’을 신속하게 확보하는 것이다.
재난대응서비스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국가기관 항공기라 할 수 있다.
정부 5개 부처는 각기 운용중인 응급항공기 출동체계를 일원화하며 국민을 중심으로 출동체계를 구축하고자 “범부처 헬기 공동활용체계 구축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해 대책을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4년 3월 20일에 “범부처 헬리콥터 공동활용체계 운영지침”을 만들었다.
이 지침은 각 기관의 응급헬기 출동 시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모든 항공기 출동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중복 출동을 방지하며, 중증 응급환자는 가능한 닥터헬기가 우선적으로 출동하고, 장거리나 다수환자 이송에는 소방항공기가 출동하는 등 부처간 응급항공기 출동기준을 정립하는 것이 골자였다.
그러나, 범부처 항공기 공동활용 방안이 마련됐지만 실질적인 협력관계가 미비하고, 응급항공기 배치에 대한 구체적 협의가 없었다는 것과 세월호 사고 당시 효율적으로 활용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시간이 흐른 현재도 현장구조 및 지휘체계에서 기존과 마찬가지로 이원체제를 유지하며 기관별 업무 역시 유사·중복기능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재난·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기관 항공기 운영의 가치가 증대되며 더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해 국가기관 항공기를 보유하고 운영하는 소방청, 산림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보건복지부 등 기관 모두를 통합적인 재난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조직통합이 필요하다.

2. 본론
우리나라에서 국가기관으로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는 기관은 소방청 30대, 산림청 46대, 해양경찰청 24대, 경찰청 18대가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민간항공기를 임차하여 병원을 기반으로 응급의료전용 항공기 7대를 운영하고 있다.
소방청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로 이원화된 조직 및 지휘체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30대(대전 임차 헬기 1대 포함)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전 지역의 육·해상에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주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항공안전관리학
지도교수 홍성재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36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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