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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생의 독서시간과 사교육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학습습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안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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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국사회는 학력사회라고 불릴 만큼 학력과 학벌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공교육이 담당해야할 영역이 개별 가정에 맡겨져 사교육비 증가현상을 가져왔다. 이렇듯 사교육에 의해 유지되는 교육체제는 교육기회의 배분을 계층 간 경쟁에 그대로 방치하여 심각한 교육격차를 낳고 나아가 기존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또한 초중고생시기에 학생의 가정배경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빈곤의 대물림과 사회 양극화를 촉진시키므로 주된 논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독서는 이를 상쇄시킬 뿐만 아니라 계층에 관계없이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강력한 도구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중고생의 독서시간과 사교육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매개변수인 학습습관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Korean society, level of education and academical cliquism are important factor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life. For this reason, the area that should be charged on public education has been passed on to individual households, leading to an increase in private education costs. This sy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영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정익중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5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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