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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듣기지문과 읽기지문 분석 : 어휘적, 통사적, 담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진영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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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EFL이라는 특수한 환경 아래 실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영어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강조해 왔다. 비교적 최근부터 실제 구어와 문어의 특징이 드러나는 교육 자료는 EFL환경의 학습자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필수라는 인식과 함께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다수의 연구들은 교과서와 수능에 나타난 대화문이 구어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자료의 사실성(authenticity)이 떨어질 수 있음을 지적했고, 사실성이 낮은 대화문에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경우, 성공적인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및 수능에 등장하는 대화문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그동안 수능영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수능에 등장하는 대화문의 사실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의 수가 비교적 적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시기별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EFL학습자들에게 제시되는 영어자료의 발전과 사실성 연구를 위한 수많은 노력에 작은 힘을 보태고자 다음 주제에 관련하여 네 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고,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였다.

‘지난 27년간 실시된 수능영어영역의 대화문, 독백문, 읽기지문은 어휘적, 통사적, 담화적 특성 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구어와 문어의 특징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 또한 교육과정 시기별로 이러한 특징들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이를 위해 먼저 구어와 문어의 특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와 국내·외에서 진행된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다. 문헌에 따르면, 문어는 구어보다 내용 이해를 위해서 더 많은 양의 어휘를 습득해야 하며, 구어가 문어보다 어휘 다양성이 낮고, 고빈도 단어가 많이 출현한다. 통사적으로 구어는 문어보다 복잡하며, 통사적 복잡성을 회피하는 경향으로 명사구의 길이가 짧다는 특징이 나타난다. 담화적 특징으로 문어는 구어보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education system has stressed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practical and effective English communication skills as one of the key objectives in English education under a unique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characterized by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or EFL. It is only ...

주제어

#대학수학능력시험 읽기지문 듣기지문 구어 어휘적 특성 통사적 특성 담화적 특성 사실성 대화문 독백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영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해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 188 p.
키워드 대학수학능력시험 읽기지문 듣기지문 구어 어휘적 특성 통사적 특성 담화적 특성 사실성 대화문 독백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04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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