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 이주배경여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influenc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youth :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migration background 원문보기


이현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다문화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주배경가정 학생과 비이주배경가정 학생 두 집단 사이의 학업성취 영향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에서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발달-맥락주의 관점(developmental contextualism)과 문화 적응 이론(acculturation theory)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가정 배경 요인, 개인 요인, 학교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발달-맥락주의 관점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개인과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간주하고 개인은 환경에 대해 적응을 하는 동시에 환경을 재구성한다는 관점으로 청소년의 개인적 심리적 요인 배경과 함께 개인과 가족, 친구와의 관계, 학교 적응을 비롯한 사회적 관계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문화 적응 이론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개인이나 집단이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변화 과정을 뜻하며 주류 집단과 개인, 소수집단 상호 간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 이론에 기초하여 이주배경가정 청소년의 상황적, 환경적 맥락과 그 영향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연구를 위해 활용된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 패널자료(...

주제어

#교육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다문화교육학과
지도교수 차윤경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98 p.
키워드 교육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42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