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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교육공학 연구동향 및 지식구조 탐색 원문보기


김도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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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은 과학적인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해 특정한 현상과 영역을 포착해 하나의 개념을 형성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원리·지식체계 등을 구축해나가면서 고유한 지식구조를 형성한다. 교육공학을 포함한 여러 학문 분야에서는 지식과 복잡성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해당 분야별 지식구조의 분석을 통해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제안을 하는 연구를 시도해왔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공학의 지식구조 형성을 개념화하고, 관련 연구논문을 수집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통합적인 지식구조를 규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통해 향후 교육공학 연구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통적인 교육공학 학술지인 『교육공학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뿐만 아니라 두 학술지가 가장 많이 인용된 학술지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교육방법연구』, 『평생학습사회』 및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도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안미리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42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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