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 연구 : 알렉산더 테크닉을 활용한 요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ining Programs for Actors to ‘Take Off The Role' : focusing on the applied Yoga preactice combined with the Alexander Technique원문보기
배우는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기 위해 훈련을 통해 역할을 구축하고 그것을 무대 위 혹은 카메라 앞에서 구현해 내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어떠한 공연이 끝난 후 혹은 촬영이 종료 된 이후, 배우는 새로운 역할을 입기 위해 훈련 했던 것처럼 역할을 벗기 위한 훈련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지금의 실정이다. 다양한 연기 훈련 메소드에서 배우의 역할로서의 몰입을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지만, 이후 완전한 자연인으로서 배우가 새로운 역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 배우가 연기예술 행위를 위하여 훈련을 하는 것과 같이 배우의 폭넓고 다양한 역할의 창조를 위해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또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미카일 체홉의 테크닉 연기 등 다양한 연기 훈련 메소드에서 배우의 역할 창조를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듯, 배우가 새로운 역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위한 역할 벗기 훈련 메소드 또한 필요하다. 배우의 폭넓고 다양한 역할의 창조를 위해서는 어떠한 습관도 없는, 어떠한 자극이나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중립 상태의 신체를 가지는 것이 배우의 역할 벗기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배우의 역할은 극 속에 몰입하기 위해 최적의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는 것이다.멜리사 루더 외 ,이용은 옮김,『배우수첩』,예니 p15 도구에 해당되는 배우의 몸이 기계화되고 근육이 굳어 있어서 본래 가능성의 90%밖에 활용할 수 없다면, 정서가 신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되기 어려울 것이다. 더구나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정서를 나타내자면 고정된 ...
국문초록
배우는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기 위해 훈련을 통해 역할을 구축하고 그것을 무대 위 혹은 카메라 앞에서 구현해 내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어떠한 공연이 끝난 후 혹은 촬영이 종료 된 이후, 배우는 새로운 역할을 입기 위해 훈련 했던 것처럼 역할을 벗기 위한 훈련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지금의 실정이다. 다양한 연기 훈련 메소드에서 배우의 역할로서의 몰입을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지만, 이후 완전한 자연인으로서 배우가 새로운 역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 배우가 연기예술 행위를 위하여 훈련을 하는 것과 같이 배우의 폭넓고 다양한 역할의 창조를 위해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또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미카일 체홉의 테크닉 연기 등 다양한 연기 훈련 메소드에서 배우의 역할 창조를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듯, 배우가 새로운 역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위한 역할 벗기 훈련 메소드 또한 필요하다. 배우의 폭넓고 다양한 역할의 창조를 위해서는 어떠한 습관도 없는, 어떠한 자극이나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중립 상태의 신체를 가지는 것이 배우의 역할 벗기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배우의 역할은 극 속에 몰입하기 위해 최적의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는 것이다.멜리사 루더 외 ,이용은 옮김,『배우수첩』,예니 p15 도구에 해당되는 배우의 몸이 기계화되고 근육이 굳어 있어서 본래 가능성의 90%밖에 활용할 수 없다면, 정서가 신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되기 어려울 것이다. 더구나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정서를 나타내자면 고정된 행동 패턴, 다시 말해서 이미 여러 가지 습관으로 굳어져서 특정한 행동과 반응에만 익숙해져 있는 몸의 장벽을 힘들게 넘어야만 할 것이다.아우구스또 보알, 이효원 옮김,『배우와 일반인을 위한 연기훈련』, p84 관객은 언제나 어떠한 연기를 해도 비슷해 보이는 배우의 연기를 보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다. 그만의 해석이 있는, 새롭고 살아있는 완전한 역할로서의 모습을 기대하며 극장을 찾는 것이다. 이처럼 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은 배우의 다음 작업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어떠한 습관도 없는 ‘0’의 몸강량원 「행동 연기 기술-On the acting technique」, 한국 연극교육 학회, p19, 2012 에 가까운 배우의 신체를 준비하는 것이야 말로 배우의 역할 창조 이전에 훈련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작업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활용한 요가를 중심으로 배우의 ‘역할 벗기’ 훈련 프로그램의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훈련에 참여한 배우들의 설문과 심층 면담, 훈련 전·후에 나타난 배우의 신체의 변화에 대한 관찰 보고 등을 통해 그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이미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연극학교에서 정식 과목으로 채택하여 훈련되어 지고 있는 잘 알려진 훈련 법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요가의 경우 심신의 단련과 몸의 치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련 방법 중 하나이다. 알렉산더 테크닉과 요가는 신체의 활용에서 호흡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 몸의 재 정렬, 체형 수정에 목표를 두고 있는 것에서 합일점이 있다. 또한 외적으로 보이는 신체 뿐 만 아니라 호흡훈련을 통한 목소리의 교정과 정신적인 부분까지 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중 매체의 발달로 관객들은 자연인으로서 배우의 삶이나 그 외의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다. 자연인으로서 배우에게 관심이 많은 것처럼 관객들은 새로운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의 한 역할로서 오롯이 존재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어떠한 다른 역할을 연기해도 늘 똑같아 보이는 판에 박힌 연기를 하는 배우가 있는가 하면 공연이 끝난 후에도 역할에 몰입되고 그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 해 일상생활에 혼란과 지장을 초례한 적이 있었다는 배우들의 사전 인터뷰가 있었다. 배우는 역할 벗기 훈련을 통해 외적인 신체 뿐 만 아니라 역할로서의 심·신을 자신과 모두 분리하여 완전한 자연인으로서의 일상으로 회복·복귀 하는 것 또한 배우의 중요한 과제이다.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정서를 나타내자면 고정된 행동 패턴, 다시 말해서 이미 여러 가지 습관으로 굳어져서 특정한 행동과 반응에만 익숙해져 있는 몸의 장벽을 힘들게 넘어야만 할 것이다.아우구스또 보알, 위의 책, 84p 불필요한 습관을 배제하고 역할을 위한 필요한 근육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게 훈련하는 것이야 말로 배우의 신체를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가장 기초 훈련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활용한 요가 동작을 바탕으로 공연 종료 후 시행되어야 할 배우의 신체 훈련 프로그램, 즉 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 하고 그 효용성에 대해 서술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신체의 이완 훈련을 통해 몸의 불필요한 긴장을 줄인다. 2)신체의 바른 정렬을 위한 훈련을 통해 몸의 균형을 회복한다. 3)신체의 중심 감각을 인지하고, 신체의 유연성과 근력 회복을 통해 몸의 조절 능력을 높이게 된다. 4)자연스럽고 편안한 호흡을 사용하고,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 한다. 5)배우의 ‘역할 벗기’로서의 위와 같은 총체적인 훈련을 통하여 다음 역할 창조를 위한 습관이 없는 준비된 신체를 회복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배우의 심리 신체에 대한 이해와 신체의 올바른 사용, 역할 창조를 위한 준비 과정 뿐 만 아니라 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국문초록
배우는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기 위해 훈련을 통해 역할을 구축하고 그것을 무대 위 혹은 카메라 앞에서 구현해 내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어떠한 공연이 끝난 후 혹은 촬영이 종료 된 이후, 배우는 새로운 역할을 입기 위해 훈련 했던 것처럼 역할을 벗기 위한 훈련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지금의 실정이다. 다양한 연기 훈련 메소드에서 배우의 역할로서의 몰입을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지만, 이후 완전한 자연인으로서 배우가 새로운 역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 배우가 연기예술 행위를 위하여 훈련을 하는 것과 같이 배우의 폭넓고 다양한 역할의 창조를 위해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또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미카일 체홉의 테크닉 연기 등 다양한 연기 훈련 메소드에서 배우의 역할 창조를 위한 방법을 제시 하고 있듯, 배우가 새로운 역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위한 역할 벗기 훈련 메소드 또한 필요하다. 배우의 폭넓고 다양한 역할의 창조를 위해서는 어떠한 습관도 없는, 어떠한 자극이나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중립 상태의 신체를 가지는 것이 배우의 역할 벗기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배우의 역할은 극 속에 몰입하기 위해 최적의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는 것이다.멜리사 루더 외 ,이용은 옮김,『배우수첩』,예니 p15 도구에 해당되는 배우의 몸이 기계화되고 근육이 굳어 있어서 본래 가능성의 90%밖에 활용할 수 없다면, 정서가 신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되기 어려울 것이다. 더구나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정서를 나타내자면 고정된 행동 패턴, 다시 말해서 이미 여러 가지 습관으로 굳어져서 특정한 행동과 반응에만 익숙해져 있는 몸의 장벽을 힘들게 넘어야만 할 것이다.아우구스또 보알, 이효원 옮김,『배우와 일반인을 위한 연기훈련』, p84 관객은 언제나 어떠한 연기를 해도 비슷해 보이는 배우의 연기를 보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다. 그만의 해석이 있는, 새롭고 살아있는 완전한 역할로서의 모습을 기대하며 극장을 찾는 것이다. 이처럼 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은 배우의 다음 작업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어떠한 습관도 없는 ‘0’의 몸강량원 「행동 연기 기술-On the acting technique」, 한국 연극교육 학회, p19, 2012 에 가까운 배우의 신체를 준비하는 것이야 말로 배우의 역할 창조 이전에 훈련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작업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활용한 요가를 중심으로 배우의 ‘역할 벗기’ 훈련 프로그램의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훈련에 참여한 배우들의 설문과 심층 면담, 훈련 전·후에 나타난 배우의 신체의 변화에 대한 관찰 보고 등을 통해 그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이미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연극학교에서 정식 과목으로 채택하여 훈련되어 지고 있는 잘 알려진 훈련 법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요가의 경우 심신의 단련과 몸의 치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련 방법 중 하나이다. 알렉산더 테크닉과 요가는 신체의 활용에서 호흡의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 몸의 재 정렬, 체형 수정에 목표를 두고 있는 것에서 합일점이 있다. 또한 외적으로 보이는 신체 뿐 만 아니라 호흡훈련을 통한 목소리의 교정과 정신적인 부분까지 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중 매체의 발달로 관객들은 자연인으로서 배우의 삶이나 그 외의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다. 자연인으로서 배우에게 관심이 많은 것처럼 관객들은 새로운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의 한 역할로서 오롯이 존재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어떠한 다른 역할을 연기해도 늘 똑같아 보이는 판에 박힌 연기를 하는 배우가 있는가 하면 공연이 끝난 후에도 역할에 몰입되고 그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 해 일상생활에 혼란과 지장을 초례한 적이 있었다는 배우들의 사전 인터뷰가 있었다. 배우는 역할 벗기 훈련을 통해 외적인 신체 뿐 만 아니라 역할로서의 심·신을 자신과 모두 분리하여 완전한 자연인으로서의 일상으로 회복·복귀 하는 것 또한 배우의 중요한 과제이다.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정서를 나타내자면 고정된 행동 패턴, 다시 말해서 이미 여러 가지 습관으로 굳어져서 특정한 행동과 반응에만 익숙해져 있는 몸의 장벽을 힘들게 넘어야만 할 것이다.아우구스또 보알, 위의 책, 84p 불필요한 습관을 배제하고 역할을 위한 필요한 근육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게 훈련하는 것이야 말로 배우의 신체를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가장 기초 훈련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알렉산더 테크닉을 활용한 요가 동작을 바탕으로 공연 종료 후 시행되어야 할 배우의 신체 훈련 프로그램, 즉 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 하고 그 효용성에 대해 서술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신체의 이완 훈련을 통해 몸의 불필요한 긴장을 줄인다. 2)신체의 바른 정렬을 위한 훈련을 통해 몸의 균형을 회복한다. 3)신체의 중심 감각을 인지하고, 신체의 유연성과 근력 회복을 통해 몸의 조절 능력을 높이게 된다. 4)자연스럽고 편안한 호흡을 사용하고,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 한다. 5)배우의 ‘역할 벗기’로서의 위와 같은 총체적인 훈련을 통하여 다음 역할 창조를 위한 습관이 없는 준비된 신체를 회복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배우의 심리 신체에 대한 이해와 신체의 올바른 사용, 역할 창조를 위한 준비 과정 뿐 만 아니라 배우의 역할 벗기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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