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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 논의에 대한 비판적 연구 : 인간교육의 관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참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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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 논의를 인간교육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그 타당성을 고찰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격적으로 공감하고 사유하는 인간의 삶이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시대이다. 스스로 학습하고 사고하는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심미적이며 이성적 존재인 인간의 지위가 위협받고 있는 것이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 논의 전반을 종합하여 이를 인간교육의 관점에서 비판한 뒤, 인간의 다차원성을 전제로 미래 인재상의 모습을 조망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에 접근하기 위해 II장에서 먼저 동양의 인재(人材)와 서양의 인재(talent) 개념의 어원을 통해 인재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동양의 인재(人材)와 서양의 talent는 ‘사람이 지닌 자질’ 또는 ‘재능과 자질을 가진 사람’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런 다음 과거의 농업·산업혁명을 거치며 인류가 추구하는 인재상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확인하였다. 농업혁명 시대에는 육체노동형 인재가, 1·2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수동적이고 규율화된 인재가,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s the validity of discussion over the image of talent in the age of Fourth Revolution through critical analysis on the basis of human education. The age of Fourth Revolution is the period when the life of humans- which we can sympathize with and reflect upon-can be threatened due to...

주제어

#4차 산업혁명, 인재상, 미래 인재, 인간교육, 전인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참슬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정영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68 p.:
키워드 4차 산업혁명, 인재상, 미래 인재, 인간교육, 전인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70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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