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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승차감을 고려한 인공지능 기반 회생제동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Regenerative Braking Algorithm Considering Autonomous Driving Ride Comfort 원문보기


이계성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로봇공학(Robotics)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이 제동을 함에 있어서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승차감을 해치지 않는 속도변화 그래프를 추종하도록 제어전략을 구성하였다.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속도와 가가속도를 고려하였고, 한계치를 설정하여 적절한 속도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쌍곡탄젠트 함수를 속도변화 그래프의 형태로 적용하여 감속동작의 시작과 끝 부분에서 가가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제어하였으며, 가속도 또한 허용범위 이내에 머물도록 제어하였다.
제시한 제어전략을 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역학적으로 모델링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요구 제동력이 계산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factors, influencing the ride comfort in braking by autonomous vehicles, were analyzed, and the velocity control strategy was constructed. Acceleration and jerk were considered as factors affecting ride comfort, and the factors were limited to assure driving comfort.
The hyper...

주제어

#회생제동 인공지능 승차감 시뮬레이션 자율주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계성
학위수여기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로봇공학(Robotics)
지도교수 차현록
발행연도 2020
키워드 회생제동 인공지능 승차감 시뮬레이션 자율주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86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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