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급속도로 발전하는 문화와 사회의 환경 변화는 동시대 미술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는 섬유예술의 영역에도 해당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다양하고 실험적인 시도가 나타나며 탈 장르화의 관점에서 펠트 소재는 범위의 한계를 넘어 많은 장르에서 주체 또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현대에 들어서 기존의 수많은 양식들이 심화된 형태, 또는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며 펠트는 당시 시대에 맞춰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해 왔다. 이처럼 펠트는 시대별 미술사, 사회, 문화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했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고 ...
현대 사회에서 급속도로 발전하는 문화와 사회의 환경 변화는 동시대 미술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는 섬유예술의 영역에도 해당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다양하고 실험적인 시도가 나타나며 탈 장르화의 관점에서 펠트 소재는 범위의 한계를 넘어 많은 장르에서 주체 또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현대에 들어서 기존의 수많은 양식들이 심화된 형태, 또는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며 펠트는 당시 시대에 맞춰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해 왔다. 이처럼 펠트는 시대별 미술사, 사회, 문화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했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고 관계성과 필요성에 대해 연구한다.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서론에서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방법 및 범위를 밝히고 2장에서는 펠트의 기원과 역사, 개념, 특성을 바탕으로 기법을 분석하여 시대별 미술사와 발전과정의 관계성에 대한 객관성과 당위성을 확보한다. 3장에서는 앞서 다룬 내용을 기반으로 1980년대부터 2019년까지 활동하는 작가의 펠트 작품 20건을 선정하여 형태 분석(평면, 부조, 입체)과 기법 분석(물 펠트, 니들 펠트, 상감, 누노 펠트, 믹스 미디어, 패치워크·아플리케, 자수·스티치, 엮기·땋기, 인터널 레이어)을 하였으며 4장에서는 선정된 사례에 대한 해당 작가의 문헌과 선행연구, 학술지, 웹사이트 등을 통하여 사실에 입각하여 기술하였다. 종합분석으로 객관적인 지표를 마련하였으며 예술적 효과의 그 의의를 논하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펠트 소재의 효용성과 범용성을 통해 보여 지는 확장성은 작품 활동에서 탈 장르화와 다원화가 기반이 되어 다양한 양식의 창작물을 소재와 기법을 통해 모색할 수 있으며, 펠트가 가진 특수성은 독자적인 창작물을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둘째, 펠트의 기원부터 현대 까지 연구 범위를 통해 도출된 표현 기법, 제작 방법, 시대별 형성과정과 흐름, 현대 작품의 분석은 독창적인 작품 제작에 있어 이론적 배경과 지식을 동반한 실험적이고 독자적인 결과물을 얻게 되는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며, 차후 미술사 흐름에 따른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 제작을 위한 객관적 지표를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셋째, 근대 이후의 미술사에서 나타나는 섬유예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주었고, 현대미술의 발전된 양식에 입각한 표현 기법은 작품에서의 주체 또는 매개체 등 다양한 형태와 모습으로 섬유가 사용된 것을 장르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섬유예술의 입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급속도로 발전하는 문화와 사회의 환경 변화는 동시대 미술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는 섬유예술의 영역에도 해당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다양하고 실험적인 시도가 나타나며 탈 장르화의 관점에서 펠트 소재는 범위의 한계를 넘어 많은 장르에서 주체 또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현대에 들어서 기존의 수많은 양식들이 심화된 형태, 또는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며 펠트는 당시 시대에 맞춰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화해 왔다. 이처럼 펠트는 시대별 미술사, 사회, 문화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했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고 관계성과 필요성에 대해 연구한다.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서론에서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방법 및 범위를 밝히고 2장에서는 펠트의 기원과 역사, 개념, 특성을 바탕으로 기법을 분석하여 시대별 미술사와 발전과정의 관계성에 대한 객관성과 당위성을 확보한다. 3장에서는 앞서 다룬 내용을 기반으로 1980년대부터 2019년까지 활동하는 작가의 펠트 작품 20건을 선정하여 형태 분석(평면, 부조, 입체)과 기법 분석(물 펠트, 니들 펠트, 상감, 누노 펠트, 믹스 미디어, 패치워크·아플리케, 자수·스티치, 엮기·땋기, 인터널 레이어)을 하였으며 4장에서는 선정된 사례에 대한 해당 작가의 문헌과 선행연구, 학술지, 웹사이트 등을 통하여 사실에 입각하여 기술하였다. 종합분석으로 객관적인 지표를 마련하였으며 예술적 효과의 그 의의를 논하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펠트 소재의 효용성과 범용성을 통해 보여 지는 확장성은 작품 활동에서 탈 장르화와 다원화가 기반이 되어 다양한 양식의 창작물을 소재와 기법을 통해 모색할 수 있으며, 펠트가 가진 특수성은 독자적인 창작물을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둘째, 펠트의 기원부터 현대 까지 연구 범위를 통해 도출된 표현 기법, 제작 방법, 시대별 형성과정과 흐름, 현대 작품의 분석은 독창적인 작품 제작에 있어 이론적 배경과 지식을 동반한 실험적이고 독자적인 결과물을 얻게 되는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며, 차후 미술사 흐름에 따른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 제작을 위한 객관적 지표를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셋째, 근대 이후의 미술사에서 나타나는 섬유예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주었고, 현대미술의 발전된 양식에 입각한 표현 기법은 작품에서의 주체 또는 매개체 등 다양한 형태와 모습으로 섬유가 사용된 것을 장르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섬유예술의 입지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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