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열린 공간의 확장을 통한 청소년 수련시설 계획 : 동대문구 전농동 문화 부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lanning of youth facilities through the expansion of open space : A Study on the Cultural Land in Jeonnong-dong, Dongdaemun-gu원문보기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으로 21세기를 이끌 소중한 인력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삭막한 도심 속, 입시위주 교육은 미래의 주역으로 자라기에는 나약하고 이기적으로 자라게 하는 사회 환경에 있다. 이런 환경 속 청소년들의 심신을 단련하는 청소년 특선 및 욕구를 충족하며, 신체적, 지적, 사회성, 도덕성, 정서, 성격 등을 발달시키는 대에는 장애가 있다.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시설은 청소년 시설이다. 청소년시설은 청소년 육성과 건전한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의 효율적인 운용 및 연계가 필요하며, 이로서 수련거리를 제공하고, 개...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으로 21세기를 이끌 소중한 인력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삭막한 도심 속, 입시위주 교육은 미래의 주역으로 자라기에는 나약하고 이기적으로 자라게 하는 사회 환경에 있다. 이런 환경 속 청소년들의 심신을 단련하는 청소년 특선 및 욕구를 충족하며, 신체적, 지적, 사회성, 도덕성, 정서, 성격 등을 발달시키는 대에는 장애가 있다.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시설은 청소년 시설이다. 청소년시설은 청소년 육성과 건전한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의 효율적인 운용 및 연계가 필요하며, 이로서 수련거리를 제공하고, 개인의 독서실 형태가 아닌 또래 간에 교류하는 공신력 있는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교육과 활동을 담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시설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현대 도심 곳곳 청소년들의 활동을 담을 수 있는 수많은 청소년 수련시설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청소년 인구는 줄어들며, 학교들의 형태는 교육과정의 계속적인 변화로 인하여, 바뀌어가고, 이를 수용할 수 없는 범위 내에 국면하게 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있는 시설로서 학교와 연계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시설이기도 하다. 또한 각 수련시설들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동일한 형태와 다른 건축물들과 별 다를 바 없는 형태로서 세워져있다. 이는 도심 속이라는 제약된 조건으로 인하여 진흥법상 정해진 면적과 프로그램 및 조건들을 반영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이와 같이 비슷한 형태의 건축물들이 즐비한 것으로 보여 진다. 그동안 청소년의 행복도 향상과 건강한 성장 발전을 위해 청소년 수련시설들은 1960년대부터 열심히 달려왔으며, 공교육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보완하고자 하고 노력하였다. 교육과정은 지속적으로 변해오는 반면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프로그램들은 큰 변화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 또한 최근 발표된 제 5차 청소년 기본계획에는 사용자 중심의 청소년복지 제공을 위한 복잡한 체계를 가진 청소년수련관, 문화의 집 등을 청소년 센터(가칭)로 통합 정의 하고, 종합시설로 개편하고자하는 계획이 수립되었다. 이에 기존의 청소년 수련관의 발전 및 변화의 과정 및 시설현황, 공간면적의 재구성과 프로그램의 특성 및 변화의 추세 등을 파악하여 연계가 되는 시설들끼리 기능을 공유하여 특수공간을 제외하고는 다용도로 공실률을 줄이며, 이로 인해 남는 공간을 새로운 공간으로서 청소년 공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한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으로 21세기를 이끌 소중한 인력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삭막한 도심 속, 입시위주 교육은 미래의 주역으로 자라기에는 나약하고 이기적으로 자라게 하는 사회 환경에 있다. 이런 환경 속 청소년들의 심신을 단련하는 청소년 특선 및 욕구를 충족하며, 신체적, 지적, 사회성, 도덕성, 정서, 성격 등을 발달시키는 대에는 장애가 있다.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시설은 청소년 시설이다. 청소년시설은 청소년 육성과 건전한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의 효율적인 운용 및 연계가 필요하며, 이로서 수련거리를 제공하고, 개인의 독서실 형태가 아닌 또래 간에 교류하는 공신력 있는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교육과 활동을 담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시설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현대 도심 곳곳 청소년들의 활동을 담을 수 있는 수많은 청소년 수련시설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청소년 인구는 줄어들며, 학교들의 형태는 교육과정의 계속적인 변화로 인하여, 바뀌어가고, 이를 수용할 수 없는 범위 내에 국면하게 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있는 시설로서 학교와 연계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시설이기도 하다. 또한 각 수련시설들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동일한 형태와 다른 건축물들과 별 다를 바 없는 형태로서 세워져있다. 이는 도심 속이라는 제약된 조건으로 인하여 진흥법상 정해진 면적과 프로그램 및 조건들을 반영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이와 같이 비슷한 형태의 건축물들이 즐비한 것으로 보여 진다. 그동안 청소년의 행복도 향상과 건강한 성장 발전을 위해 청소년 수련시설들은 1960년대부터 열심히 달려왔으며, 공교육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보완하고자 하고 노력하였다. 교육과정은 지속적으로 변해오는 반면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프로그램들은 큰 변화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 또한 최근 발표된 제 5차 청소년 기본계획에는 사용자 중심의 청소년복지 제공을 위한 복잡한 체계를 가진 청소년수련관, 문화의 집 등을 청소년 센터(가칭)로 통합 정의 하고, 종합시설로 개편하고자하는 계획이 수립되었다. 이에 기존의 청소년 수련관의 발전 및 변화의 과정 및 시설현황, 공간면적의 재구성과 프로그램의 특성 및 변화의 추세 등을 파악하여 연계가 되는 시설들끼리 기능을 공유하여 특수공간을 제외하고는 다용도로 공실률을 줄이며, 이로 인해 남는 공간을 새로운 공간으로서 청소년 공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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