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은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낭만적인 성향의 작곡 방식을 보이지만 형식적으로 고전적인 모습의 특징이 있는
작곡가이다. 그는 종교음악으로 수많은 오라토리오 작품을 남겼으며 이밖에도 피아노 작품, 관현악 작품, 가곡 작곡가로서 활동하였다. 하지만 그의 가곡은 국내에서는 몇 가지의 곡을 제외하고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멘델스존의 가곡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악적인 특징에 대한 궁금증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멘델스존의 초기 가곡 중 1834년부터 1837년까지 작곡된 곡들로 구성된 작품 <여섯 개...
멘델스존은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낭만적인 성향의 작곡 방식을 보이지만 형식적으로 고전적인 모습의 특징이 있는
작곡가이다. 그는 종교음악으로 수많은 오라토리오 작품을 남겼으며 이밖에도 피아노 작품, 관현악 작품, 가곡 작곡가로서 활동하였다. 하지만 그의 가곡은 국내에서는 몇 가지의 곡을 제외하고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멘델스존의 가곡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악적인 특징에 대한 궁금증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멘델스존의 초기 가곡 중 1834년부터 1837년까지 작곡된 곡들로 구성된 작품 <여섯 개의 노래, Op. 34> 의 형식, 가사, 선율, 화성의 특징을 분석 하였고, 그의 가곡에서 나타나는 시와 음악이 어떻게 결합하는지 알아보았다.
제 1곡에서는 4성부의 찬송가적인 구성으로 고전파 작곡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제 2곡에서부터 제 6곡까지는 화성 분석을 통해 멘델스존의 가곡이 장단조 혼용기법의 사용으로 슈베르트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반음계 순차 상행과 하행, 보조음음형, 경과음, 차용화음, 부딸림7화음, 부감7화음, 종지의 회피, 종지의 지연, 다이내믹 등의 특징들이 음악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화성적 특징들로 문학과 음악이 어떻게 결합하여 나타나는지 알 수 있었다.
멘델스존은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낭만적인 성향의 작곡 방식을 보이지만 형식적으로 고전적인 모습의 특징이 있는
작곡가이다. 그는 종교음악으로 수많은 오라토리오 작품을 남겼으며 이밖에도 피아노 작품, 관현악 작품, 가곡 작곡가로서 활동하였다. 하지만 그의 가곡은 국내에서는 몇 가지의 곡을 제외하고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멘델스존의 가곡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악적인 특징에 대한 궁금증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멘델스존의 초기 가곡 중 1834년부터 1837년까지 작곡된 곡들로 구성된 작품 <여섯 개의 노래, Op. 34> 의 형식, 가사, 선율, 화성의 특징을 분석 하였고, 그의 가곡에서 나타나는 시와 음악이 어떻게 결합하는지 알아보았다.
제 1곡에서는 4성부의 찬송가적인 구성으로 고전파 작곡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제 2곡에서부터 제 6곡까지는 화성 분석을 통해 멘델스존의 가곡이 장단조 혼용기법의 사용으로 슈베르트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반음계 순차 상행과 하행, 보조음음형, 경과음, 차용화음, 부딸림7화음, 부감7화음, 종지의 회피, 종지의 지연, 다이내믹 등의 특징들이 음악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화성적 특징들로 문학과 음악이 어떻게 결합하여 나타나는지 알 수 있었다.
Mendelssohn is a composer who shows a romantic-oriented style of composition combining literature and music, but has the features of a formal classic look. He left numerous oratorio pieces for religious music, as well as piano, orchestral and lyric composers. However, his lyrics were not much known ...
Mendelssohn is a composer who shows a romantic-oriented style of composition combining literature and music, but has the features of a formal classic look. He left numerous oratorio pieces for religious music, as well as piano, orchestral and lyric composers. However, his lyrics were not much known in Korea, except for a few. Thus, he began his research with questions about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Mendelssohn's lyric works.
This study analyzes the form, lyrics, melodies and characteristics of chord, a piece composed of Mendelssohn's early songs from 1834 to 1837, and found out how poetry and music from his songs combine.
In the first song, we can see that the classical composers were influenced by the hymns of the four voices, and from the second to the Sechs Gesänge, Op. 34 the analysis of chord indicates that Mendelssohn's songs were influenced by Schubert's use of the combination technique of long and short, and also by anti-sound sequence, sub-voice patterns, elapsed, consonants, vulcanization, swelling, abrasion.
Mendelssohn is a composer who shows a romantic-oriented style of composition combining literature and music, but has the features of a formal classic look. He left numerous oratorio pieces for religious music, as well as piano, orchestral and lyric composers. However, his lyrics were not much known in Korea, except for a few. Thus, he began his research with questions about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Mendelssohn's lyric works.
This study analyzes the form, lyrics, melodies and characteristics of chord, a piece composed of Mendelssohn's early songs from 1834 to 1837, and found out how poetry and music from his songs combine.
In the first song, we can see that the classical composers were influenced by the hymns of the four voices, and from the second to the Sechs Gesänge, Op. 34 the analysis of chord indicates that Mendelssohn's songs were influenced by Schubert's use of the combination technique of long and short, and also by anti-sound sequence, sub-voice patterns, elapsed, consonants, vulcanization, swelling, abrasion.
주제어
#멘델스존 낭만주의 초기가곡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