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은 말 그대로 옛날에 쓰여진 소설이다. 한국 고전소설은 시대적으로 보통15세기 후반에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에서 시작되어 19세기까지 창작된 소설이다.
본고에는 한국 고전소설 중에 <창선감의록>, <사씨남정기>, <심청전>을 골랐다. 세 작품은 공통적으로 가정을 배경으로 설정되어 있다. 가문소설이란 가문간의 갈등과 가족끼리에 생긴 문을 주제로 하여 창작한 고전소설이다. 작품에서 가문위기의 극복과 유지 및 번영창성을 이야기로 담아낸 문학양식이다.
<창선감의...
고전소설은 말 그대로 옛날에 쓰여진 소설이다. 한국 고전소설은 시대적으로 보통15세기 후반에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에서 시작되어 19세기까지 창작된 소설이다.
본고에는 한국 고전소설 중에 <창선감의록>, <사씨남정기>, <심청전>을 골랐다. 세 작품은 공통적으로 가정을 배경으로 설정되어 있다. 가문소설이란 가문간의 갈등과 가족끼리에 생긴 문을 주제로 하여 창작한 고전소설이다. 작품에서 가문위기의 극복과 유지 및 번영창성을 이야기로 담아낸 문학양식이다.
<창선감의록>은 중국 명나라를 배경으로, 덕행은 널리 알리고 악행은 없애는 풍조 충효 사상을 담겨 있다. <사씨남정기>는 한국의 첫 가정 소설이다. 주요 가문에서 처첩 간의 갈등을 풍자하여 서술했다. <심청전>은 효를 주제로 한 작품이다. 작품에서 심청은 아버지의 눈을 뜨게 위해서 제물로 바치던 제례에서 비롯되어 상제 덕분에 살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국왕은 심청을 왕후로 삼았는데 숙종 이후에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되었다.
한·중 양국은 중세에는 같은 문자, 즉 같은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나라였고 지리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빈번하게 왕래하고 밀접한 관계를 가진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문화교류에서 한국은 원래 시, 서, 예, 악을 숭상하였다. 특히 지식인들은 시문을 위주로 하는 중국 고전문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우러러보았다.
중국 고전소설 중에 <수호전>, <홍루몽>, <삼협오의>를 살펴보았다. <수호전>은 북송 말년, 송휘종 재위 시기 양산박에 모여든 수많은 영웅호걸들은 주를 쳐서 재물을 빼앗고 빈곤을 구제하여 북송 조정의 통치를 크게 동요시켰으나 송강의 조정에 대한 투항으로 하여 산농민봉기는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홍루몽>은 중국 고대의 장회체 장편소설로서 <석두기>라고도 한다. 소설로 자·사·왕·설 4 대 가족의 흥망성쇠를 배경으로 여러 각도에서 여성미 및 중국 고대의 세태를 펼친 저서이다. <삼협오의>는 중국의 첫 번째 진정한 의미의 무협소설로서, <삼협오의>는 수많은 판본과 광범위한 전파, 책 속의 감칠맛이 나는 이야기로 중국 근대평서 곡예, 무협소설 및 문학 예술의 내용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본고에서 한국과 중국 고전소설의 악인형 여성인물을 비교 연구했다. 일단 <사씨남정기>와 <삼협오의> 중의 악인형 여성인물을 비교한 연구에서 교씨와 유비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로 두 여성인물의 출신과 처지, 질투의 심리, 모해와 악행, 수단을 가리지 않는 여자, 음탕한 여자 등 다섯 가지 면에서 나누어 봤다. 자세히 정리해 보면 첫째는 교씨와 유비는 둘 다 안 좋은 출신으로 시집간 대우가 다르다. 교씨가 유연수의 첩이 되어 처음에는 참하게 지내고 있었다. 임신을 한 후에 지위가 좀 높아졌다. 반면에 임금이 유비와 이비에게 똑같은 총애를 줬다. 둘이 더 올라가기 위해 악행을 많이 했다. 예를 들어 교씨는 사씨 부인을 질투하니까 여러 번 계교로 모해하고 자신의 아들을 희생하더라도 포기하지 않아 목적을 이루기 위해 끝까지 해야 된 인물을 볼 수 있다. 유비는 황후로 되게 이비가 출산한 아들을 가족을 벗긴 고양이로 바꿨다. 이간으로서 이런 잔인한 일을 상상하지 못했다. 교씨가 동청과 사통하여 마지막으로 도망가서 벌을 받았다. 유비는 자기 원하는 대로 황후로 되고 그 때 바꾼 아이가 태자가 되었다. 원문을 인용하여 두 여인이 여러 방면의 악행을 보았다.
이어서 <창선감의록>과 <수호전>에 나타탄 악인형 여성인물 조녀와 반금련을 중심으로 비교를 했다. 연구한 내용은 인물들의 출신과 외모, 욕심 많은 여자, 모해와 악행, 음탕한 여자, 비극적 결말 등 다섯 가지 면에서 분석했다. 조녀와 반금련이 마찬가지로 부모를 여의고 안 좋은 환경에서 살았다. 위 부분을 다시 살펴보면 4명 여인들 다 좋지 않은 출신으로 산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생활의 환경은 사람의 품행, 성격에 대해서 관계가 커 보인다.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은 악행을 무조건 못 한 것이 아니라 가능성 작은 뿐이다. 두 여인은 당시 일부다처의 봉건사회에 다른 남자와 간통하여 정절을 지키지 않은 것을 봤다. 조녀는 범환과 사통하여 임씨, 화진, 남부인, 윤부인, 화춘 등 사람을 모해한 적이 있다. 반금련은 서문경과 무대랑을 세게 때리고 마지직으로 독약을 먹여 죽게 되었다. 조녀와 반금련이 다 벌을 받고 죽게 되었다. 두 작품을 분석하면서 <창선감의록>은 <수호전>보다 나온 인물이 많으니까 이야기가 더 재미있다고 느낀다.
마직막으로 <심청전>과 <홍루몽> 중의 악인형 여성인물 뺑덕어미와 조 이모를 중심으로 가정형편, 욕심 많은 여자, 심술궂은 여자, 무지막지한 성격, 비극적 결말 등 다섯 가지 면으로 비교했다. 내용을 보면 뺑덕어미와 조이모의 성격이 비슷한 점을 볼 수 있다. 공통적으로 좋지 않은 가정 형편에서 자라게 되어 심술궂고 무지막지한 성격을 키웠다. 최후에 뺑덕어미의 간행이 징벌을 받게 되었고 조이모는 미친 병을 걸려 죽게 되었다.
두 작품씩 인용문을 통해 비교하면서 인물들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소설 중의 악인형 인물의 존재가 독자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전소설은 말 그대로 옛날에 쓰여진 소설이다. 한국 고전소설은 시대적으로 보통15세기 후반에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에서 시작되어 19세기까지 창작된 소설이다.
본고에는 한국 고전소설 중에 <창선감의록>, <사씨남정기>, <심청전>을 골랐다. 세 작품은 공통적으로 가정을 배경으로 설정되어 있다. 가문소설이란 가문간의 갈등과 가족끼리에 생긴 문을 주제로 하여 창작한 고전소설이다. 작품에서 가문위기의 극복과 유지 및 번영창성을 이야기로 담아낸 문학양식이다.
<창선감의록>은 중국 명나라를 배경으로, 덕행은 널리 알리고 악행은 없애는 풍조 충효 사상을 담겨 있다. <사씨남정기>는 한국의 첫 가정 소설이다. 주요 가문에서 처첩 간의 갈등을 풍자하여 서술했다. <심청전>은 효를 주제로 한 작품이다. 작품에서 심청은 아버지의 눈을 뜨게 위해서 제물로 바치던 제례에서 비롯되어 상제 덕분에 살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국왕은 심청을 왕후로 삼았는데 숙종 이후에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되었다.
한·중 양국은 중세에는 같은 문자, 즉 같은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나라였고 지리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빈번하게 왕래하고 밀접한 관계를 가진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문화교류에서 한국은 원래 시, 서, 예, 악을 숭상하였다. 특히 지식인들은 시문을 위주로 하는 중국 고전문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우러러보았다.
중국 고전소설 중에 <수호전>, <홍루몽>, <삼협오의>를 살펴보았다. <수호전>은 북송 말년, 송휘종 재위 시기 양산박에 모여든 수많은 영웅호걸들은 주를 쳐서 재물을 빼앗고 빈곤을 구제하여 북송 조정의 통치를 크게 동요시켰으나 송강의 조정에 대한 투항으로 하여 산농민봉기는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홍루몽>은 중국 고대의 장회체 장편소설로서 <석두기>라고도 한다. 소설로 자·사·왕·설 4 대 가족의 흥망성쇠를 배경으로 여러 각도에서 여성미 및 중국 고대의 세태를 펼친 저서이다. <삼협오의>는 중국의 첫 번째 진정한 의미의 무협소설로서, <삼협오의>는 수많은 판본과 광범위한 전파, 책 속의 감칠맛이 나는 이야기로 중국 근대평서 곡예, 무협소설 및 문학 예술의 내용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본고에서 한국과 중국 고전소설의 악인형 여성인물을 비교 연구했다. 일단 <사씨남정기>와 <삼협오의> 중의 악인형 여성인물을 비교한 연구에서 교씨와 유비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로 두 여성인물의 출신과 처지, 질투의 심리, 모해와 악행, 수단을 가리지 않는 여자, 음탕한 여자 등 다섯 가지 면에서 나누어 봤다. 자세히 정리해 보면 첫째는 교씨와 유비는 둘 다 안 좋은 출신으로 시집간 대우가 다르다. 교씨가 유연수의 첩이 되어 처음에는 참하게 지내고 있었다. 임신을 한 후에 지위가 좀 높아졌다. 반면에 임금이 유비와 이비에게 똑같은 총애를 줬다. 둘이 더 올라가기 위해 악행을 많이 했다. 예를 들어 교씨는 사씨 부인을 질투하니까 여러 번 계교로 모해하고 자신의 아들을 희생하더라도 포기하지 않아 목적을 이루기 위해 끝까지 해야 된 인물을 볼 수 있다. 유비는 황후로 되게 이비가 출산한 아들을 가족을 벗긴 고양이로 바꿨다. 이간으로서 이런 잔인한 일을 상상하지 못했다. 교씨가 동청과 사통하여 마지막으로 도망가서 벌을 받았다. 유비는 자기 원하는 대로 황후로 되고 그 때 바꾼 아이가 태자가 되었다. 원문을 인용하여 두 여인이 여러 방면의 악행을 보았다.
이어서 <창선감의록>과 <수호전>에 나타탄 악인형 여성인물 조녀와 반금련을 중심으로 비교를 했다. 연구한 내용은 인물들의 출신과 외모, 욕심 많은 여자, 모해와 악행, 음탕한 여자, 비극적 결말 등 다섯 가지 면에서 분석했다. 조녀와 반금련이 마찬가지로 부모를 여의고 안 좋은 환경에서 살았다. 위 부분을 다시 살펴보면 4명 여인들 다 좋지 않은 출신으로 산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생활의 환경은 사람의 품행, 성격에 대해서 관계가 커 보인다.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은 악행을 무조건 못 한 것이 아니라 가능성 작은 뿐이다. 두 여인은 당시 일부다처의 봉건사회에 다른 남자와 간통하여 정절을 지키지 않은 것을 봤다. 조녀는 범환과 사통하여 임씨, 화진, 남부인, 윤부인, 화춘 등 사람을 모해한 적이 있다. 반금련은 서문경과 무대랑을 세게 때리고 마지직으로 독약을 먹여 죽게 되었다. 조녀와 반금련이 다 벌을 받고 죽게 되었다. 두 작품을 분석하면서 <창선감의록>은 <수호전>보다 나온 인물이 많으니까 이야기가 더 재미있다고 느낀다.
마직막으로 <심청전>과 <홍루몽> 중의 악인형 여성인물 뺑덕어미와 조 이모를 중심으로 가정형편, 욕심 많은 여자, 심술궂은 여자, 무지막지한 성격, 비극적 결말 등 다섯 가지 면으로 비교했다. 내용을 보면 뺑덕어미와 조이모의 성격이 비슷한 점을 볼 수 있다. 공통적으로 좋지 않은 가정 형편에서 자라게 되어 심술궂고 무지막지한 성격을 키웠다. 최후에 뺑덕어미의 간행이 징벌을 받게 되었고 조이모는 미친 병을 걸려 죽게 되었다.
두 작품씩 인용문을 통해 비교하면서 인물들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소설 중의 악인형 인물의 존재가 독자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