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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 반응 분석 및 고찰 : 제약바이오 기업 코오롱 인보사 사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태현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학과  PR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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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기업은 크고 작은 위기에 다양하게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서 위기는 말 그대로 위기가 되기도 하고, 혹은 기회가 되어 뜻하지 않았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최근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의약품을 개발·제조·판매하는 제약바이오 기업들에 대한 이슈가 끊이질 않았다. 이물질 논란, 발암물질 검출, 임상 실패, 리베이트, 품목 허가 취소 등 다양한 위기가 발생하면서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의약산업 전반에 걸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약바이오 기업에게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는 제약바이오 기업의 위기 사례 중 최근 가장 이슈가 되었던 코오롱생명과학의‘인보사케이주 품목허가 취소’사태를 사례로 선정하고, 기업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그에 따른 공중의 반응을 온라인 기사와 댓글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society, companies are exposed to various crises, big and small. And depending on how to overcome these crises, the crisis can be literally a crisis or an opportunity to become an unexpected turning point.
Recently, the issue of pharmaceutical bio companies that develop, manufactur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태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PR전공
지도교수 이명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i, 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9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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