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죽음과 삶을 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하여 생명존중에 대한 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책을 매체로 한 오픈 스튜디오 형식의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를 연구할 것이다. 생명존중 미술치료 경험을 통하여 연구 참여자인 초등학교 6학년은 무엇을 경험 하였으며,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 연구가 연구자에게 주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연구 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통하여 연구 하였다. 연구를 위해 00시 청소년 수련원 방과 후 아카데미 수업을 듣는 초등학교 6학년생 9명을 선정한 후, A그룹 5명, B그룹 4명으로 구성하여 A그룹, B그룹 각각 같은 생명존중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5회기씩 실시하였다.
연구의 모든 과정을 녹음하고 녹화하여 축어록을 작성하였으며, 학생들의 작품을 사진으로 남겼다. 축어록을 반복해서 읽고 나는 연구시기 참여자의 경험을 유추하면서 드러나는 주제들 중에서 같은 주제들 끼리 모았다.
연구 참여자들의 ...
저자 | 정원경 |
---|---|
학위수여기관 |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
지도교수 | 최선남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i, 87 p. |
키워드 | 그림책 미술치료 생명존중 오픈스튜디오 죽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146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