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도어(PSD)란 Platform Screen Door의 약자로 전동차와의 접촉 차단 및 선로 추락 방지, 승강장 내 효율적인 냉난방 유지, 소음차단, 열차풍의 감소 등 도시철도 이용승객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설치된 안전시스템의 일종이다. 하지만 PSD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잦은 고장 발생 등으로 열차지연 및 운행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안전사고 유형이 아닌 스크린도어(PSD) 설치 후 새로운 유형의 안전사고 발생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PSD 안전사고 발생의 주요 4가지 위험원인으로는 끼임, 전도, 실족/추락, 복합이 있으며 시스템적으로 발생되는 고장을 최소화 시키고, 안전사고로의 발생이 저감될 수 있도록 사전 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PSD 안전사고 저감을 위하여 서울교통공사 PSD 안전사고 발생 현황 및 사고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기술적요인, 인적요인, 법령 및 제도적 요인 3가지의 위험요인을 산출하고 기술적요인은 H/W적요인으로 인적요인 및 법령·제도적 요인은 S/W적요인으로 분류하여 효율적인 PSD 안전사고 저감 방안 및 대책을 나열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철도안전전문가를 대상으로 ...
스크린도어(PSD)란 Platform Screen Door의 약자로 전동차와의 접촉 차단 및 선로 추락 방지, 승강장 내 효율적인 냉난방 유지, 소음차단, 열차풍의 감소 등 도시철도 이용승객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설치된 안전시스템의 일종이다. 하지만 PSD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잦은 고장 발생 등으로 열차지연 및 운행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안전사고 유형이 아닌 스크린도어(PSD) 설치 후 새로운 유형의 안전사고 발생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PSD 안전사고 발생의 주요 4가지 위험원인으로는 끼임, 전도, 실족/추락, 복합이 있으며 시스템적으로 발생되는 고장을 최소화 시키고, 안전사고로의 발생이 저감될 수 있도록 사전 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PSD 안전사고 저감을 위하여 서울교통공사 PSD 안전사고 발생 현황 및 사고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기술적요인, 인적요인, 법령 및 제도적 요인 3가지의 위험요인을 산출하고 기술적요인은 H/W적요인으로 인적요인 및 법령·제도적 요인은 S/W적요인으로 분류하여 효율적인 PSD 안전사고 저감 방안 및 대책을 나열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철도안전전문가를 대상으로 계층화 분석기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여 심층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유형별 PSD 안전사고 중 가중치가 높은 저감 방안 요인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최종안전대책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PSD 안전사고 주요우선순위 저감 대책으로는 안전무결성(SIL) 인증 및 RAM 성능개선 등 H/W적 요인과 이용승객 안전의식 홍보확대 및 철도안전교육강화 등 S/W적 요인에 대한 계획수립 및 관리방안, 예산 및 대책 확보에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PSD 안전사고 대책 개선 중 주요 시사점 및 한계점으로는 한정된 예산과 운용 인력 등 효율적 선택과 방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PSD 시스템의 가용성 및 신뢰성,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한 설계를 전면 재시공하는 것이지만 이는 막대한 자원 및 예산이 소요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한정된 예산과 운용 인력 자원 등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올바른 경제적·정책적·제도적 사안으로 안전사업의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스크린도어(PSD)란 Platform Screen Door의 약자로 전동차와의 접촉 차단 및 선로 추락 방지, 승강장 내 효율적인 냉난방 유지, 소음차단, 열차풍의 감소 등 도시철도 이용승객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설치된 안전시스템의 일종이다. 하지만 PSD 시스템 노후화로 인한 잦은 고장 발생 등으로 열차지연 및 운행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안전사고 유형이 아닌 스크린도어(PSD) 설치 후 새로운 유형의 안전사고 발생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PSD 안전사고 발생의 주요 4가지 위험원인으로는 끼임, 전도, 실족/추락, 복합이 있으며 시스템적으로 발생되는 고장을 최소화 시키고, 안전사고로의 발생이 저감될 수 있도록 사전 개선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PSD 안전사고 저감을 위하여 서울교통공사 PSD 안전사고 발생 현황 및 사고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기술적요인, 인적요인, 법령 및 제도적 요인 3가지의 위험요인을 산출하고 기술적요인은 H/W적요인으로 인적요인 및 법령·제도적 요인은 S/W적요인으로 분류하여 효율적인 PSD 안전사고 저감 방안 및 대책을 나열하고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철도안전전문가를 대상으로 계층화 분석기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여 심층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유형별 PSD 안전사고 중 가중치가 높은 저감 방안 요인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최종안전대책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PSD 안전사고 주요우선순위 저감 대책으로는 안전무결성(SIL) 인증 및 RAM 성능개선 등 H/W적 요인과 이용승객 안전의식 홍보확대 및 철도안전교육강화 등 S/W적 요인에 대한 계획수립 및 관리방안, 예산 및 대책 확보에 중점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PSD 안전사고 대책 개선 중 주요 시사점 및 한계점으로는 한정된 예산과 운용 인력 등 효율적 선택과 방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PSD 시스템의 가용성 및 신뢰성,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한 설계를 전면 재시공하는 것이지만 이는 막대한 자원 및 예산이 소요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한정된 예산과 운용 인력 자원 등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올바른 경제적·정책적·제도적 사안으로 안전사업의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Platform Screen door (PSD) are a type of safety system installed to prevent safety accidents and increase energy efficiency of passengers using urban railway, such as blocking contact with subway and preventing track crashes, maintaining efficient heating and cooling on the platform, and reducing no...
Platform Screen door (PSD) are a type of safety system installed to prevent safety accidents and increase energy efficiency of passengers using urban railway, such as blocking contact with subway and preventing track crashes, maintaining efficient heating and cooling on the platform, and reducing noise and wind on subway. However, frequent failures due to the aging of the PSD system can cause delays and lead to safety accidents. This means that a new type of safety accident will occur after the installation of PSD rather than the existing safety accident. The four main hazards of PSD safety accidents are entrapment, conductance, falls and compound accident, and advance improvement measures should be prepared to minimize PSD system failure and reduce the occurrence of accidents. In this paper, an in-depth survey was conducted on railway safety experts of Seoul Transportation Corporation using AHP, and the factors of accident reduction by type were first selected among PSD safety accidents to derive safety measures and improvements. The major priority reduction measures for PSD safety accidents derived in this research process include h/w factors such as SIL certification, RAM performance improvement, and S/W factors such as increased passenger safety publicity and enhanced railway safety education. Accordingly, it was analyzed that the focus should be on establishing and managing plans, securing budgets and measures.
Platform Screen door (PSD) are a type of safety system installed to prevent safety accidents and increase energy efficiency of passengers using urban railway, such as blocking contact with subway and preventing track crashes, maintaining efficient heating and cooling on the platform, and reducing noise and wind on subway. However, frequent failures due to the aging of the PSD system can cause delays and lead to safety accidents. This means that a new type of safety accident will occur after the installation of PSD rather than the existing safety accident. The four main hazards of PSD safety accidents are entrapment, conductance, falls and compound accident, and advance improvement measures should be prepared to minimize PSD system failure and reduce the occurrence of accidents. In this paper, an in-depth survey was conducted on railway safety experts of Seoul Transportation Corporation using AHP, and the factors of accident reduction by type were first selected among PSD safety accidents to derive safety measures and improvements. The major priority reduction measures for PSD safety accidents derived in this research process include h/w factors such as SIL certification, RAM performance improvement, and S/W factors such as increased passenger safety publicity and enhanced railway safety education. Accordingly, it was analyzed that the focus should be on establishing and managing plans, securing budgets and mea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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