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된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 활동자료를 마련하여 다양한 생활주제 맥락 안에서 유아들이 좀 더 자연스럽게 성경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이해하고 올바른 삶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적 배경에 해당하는 유아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자료로 국립특수교육원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 교육기관에서 제작한 자료를 비롯하여 개별 연구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누리과정 지침서 및 해설서 그리고 지도서를 바탕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기독교적 장...
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된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 활동자료를 마련하여 다양한 생활주제 맥락 안에서 유아들이 좀 더 자연스럽게 성경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이해하고 올바른 삶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적 배경에 해당하는 유아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자료로 국립특수교육원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 교육기관에서 제작한 자료를 비롯하여 개별 연구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누리과정 지침서 및 해설서 그리고 지도서를 바탕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기독교적 장애이해교육으로 재구성하는데 있어 핵심이 되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장애에 대한 관점을 정리하기 위해 성경주석 및 성경적 장애 이해와 관련된 다양한 저서와 선행연구 자료를 참고하였다. 실제적인 기독교적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Overman & Johnson의 재구성 모형을 참고하였다.
연구 과정은 먼저, 일반적인 유아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누리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장애이해교육 관련 활동을 확인하고, 인본주의적인 철학에 바탕을 둔 누리과정의 한계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기독교 세계관의 바탕이 되는 성경에 나타난 장애에 대한 관점을 Overman & Johnson의 성경적 5요소(하나님, 창조, 인류, 도덕체계, 목적)에 맞추어 정리하고, 이 핵심 내용을 5세 누리과정 지도서의 생활주제의 내용과 연계하여 Overman & Johnson의 모형으로 재구성하였다. 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재구성 대상으로 선정된 생활주제는 나와 가족, 우리 동네 건강과 안전, 교통기관, 세계 여러 나라, 봄・여름・가을・겨울이며, 각 생활주제별로 하나의 활동이 재구성되어 총 6개의 활동이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활동자료로 마련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성경적 세계관을 하나님, 창조, 인간, 도덕체계, 목적으로 의미 있게 정리할 수 있었다. 하나님의 본성과 인격을 바탕으로 하여 장애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장애인에 대한 존귀함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타락한 인류의 본성의 한계와 하나님의 관점으로의 회복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통해 장애인과의 관계 및 올바른 태도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의 존재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과 청지기적 사명을 통해 확인하였다.
두 번째,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의 재구성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Overman & Johnson의 모형은 수업 차원에서 재구성 할 수 있 모형으로 성경적 장애 이해의 핵심 내용을 진술문으로 작성하여 활동 가운데 적용하기에 장애이해교육 요소가 있는 활동과 더불어 그렇지 않은 활동에도 적용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 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을 실행하고자 할 때, 기독교 세계관으로 장애를 이해하고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결지을 수 있을지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유아들에게는 일반적인 배려 및 존중을 포괄하는 성경적 관점에서의 장애를 이해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올바른 태도를 배워가는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된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 활동자료를 마련하여 다양한 생활주제 맥락 안에서 유아들이 좀 더 자연스럽게 성경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이해하고 올바른 삶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적 배경에 해당하는 유아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자료로 국립특수교육원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 교육기관에서 제작한 자료를 비롯하여 개별 연구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누리과정 지침서 및 해설서 그리고 지도서를 바탕으로 누리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기독교적 장애이해교육으로 재구성하는데 있어 핵심이 되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장애에 대한 관점을 정리하기 위해 성경주석 및 성경적 장애 이해와 관련된 다양한 저서와 선행연구 자료를 참고하였다. 실제적인 기독교적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서는 Overman & Johnson의 재구성 모형을 참고하였다.
연구 과정은 먼저, 일반적인 유아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누리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장애이해교육 관련 활동을 확인하고, 인본주의적인 철학에 바탕을 둔 누리과정의 한계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기독교 세계관의 바탕이 되는 성경에 나타난 장애에 대한 관점을 Overman & Johnson의 성경적 5요소(하나님, 창조, 인류, 도덕체계, 목적)에 맞추어 정리하고, 이 핵심 내용을 5세 누리과정 지도서의 생활주제의 내용과 연계하여 Overman & Johnson의 모형으로 재구성하였다. 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재구성 대상으로 선정된 생활주제는 나와 가족, 우리 동네 건강과 안전, 교통기관, 세계 여러 나라, 봄・여름・가을・겨울이며, 각 생활주제별로 하나의 활동이 재구성되어 총 6개의 활동이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활동자료로 마련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을 위한 성경적 세계관을 하나님, 창조, 인간, 도덕체계, 목적으로 의미 있게 정리할 수 있었다. 하나님의 본성과 인격을 바탕으로 하여 장애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장애인에 대한 존귀함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타락한 인류의 본성의 한계와 하나님의 관점으로의 회복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통해 장애인과의 관계 및 올바른 태도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의 존재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과 청지기적 사명을 통해 확인하였다.
두 번째,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의 재구성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Overman & Johnson의 모형은 수업 차원에서 재구성 할 수 있 모형으로 성경적 장애 이해의 핵심 내용을 진술문으로 작성하여 활동 가운데 적용하기에 장애이해교육 요소가 있는 활동과 더불어 그렇지 않은 활동에도 적용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 교사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독교적 유아 장애이해교육을 실행하고자 할 때, 기독교 세계관으로 장애를 이해하고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결지을 수 있을지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유아들에게는 일반적인 배려 및 존중을 포괄하는 성경적 관점에서의 장애를 이해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올바른 태도를 배워가는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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