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인 가옥명(賈玉銘,Jia Yuming)의 종말론을 분석하며 개혁주의 관점에서 평가함으로 중국 교회의 신학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가옥명의 신학을 통해 증국의 신학 발전을 도모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한국교회 초기 신학교육과 신학사상에 대한 연관성을 밝히는 것에도 분명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논자는 가옥명의 살았던 시대배경을 간단 소개하고, 그의 생애와 신학적 특징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그리고 논자는 배경 연구 후에 그의 대표작이자 평양신학교 초기 사용된 조직신학 교재였던 『신도학』(神道學)의 내용을 분석했다. 이어서 논자는 가옥명의 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신도학』(神道學)의 제 9편의 종말론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여기서 논자는 내세의 필유, 죽음,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왕국, 부활, 심판, 영생과 영형 등 주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의 종말론에는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을 수호함, 계시의 의존적 신학, 성경의 표현을 보존함, 중국 현지에 맞게 표현을 사용함, 하나님의 주권적 예정, 그리스도의 ...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가옥명(賈玉銘,Jia Yuming)의 종말론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인 가옥명(賈玉銘,Jia Yuming)의 종말론을 분석하며 개혁주의 관점에서 평가함으로 중국 교회의 신학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가옥명의 신학을 통해 증국의 신학 발전을 도모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한국교회 초기 신학교육과 신학사상에 대한 연관성을 밝히는 것에도 분명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논자는 가옥명의 살았던 시대배경을 간단 소개하고, 그의 생애와 신학적 특징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그리고 논자는 배경 연구 후에 그의 대표작이자 평양신학교 초기 사용된 조직신학 교재였던 『신도학』(神道學)의 내용을 분석했다. 이어서 논자는 가옥명의 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신도학』(神道學)의 제 9편의 종말론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여기서 논자는 내세의 필유, 죽음,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왕국, 부활, 심판, 영생과 영형 등 주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의 종말론에는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을 수호함, 계시의 의존적 신학, 성경의 표현을 보존함, 중국 현지에 맞게 표현을 사용함, 하나님의 주권적 예정, 그리스도의 중심성, 언약적 신실성 등 여러 장점들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그의 종말론에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고전적 세대주의적 전천년설(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이 드러났다. 그래서 논자는 가옥명의 종말론에는 고전적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그대로 답습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예로는 문자적 성경 해석(literal interpretation), 이중적 재림, 이중, 다중적 부활, 시대적 구분, “유대인”, “교회”, 그리고 “이방인”을 뚜렷하게 구분함, “신국”과 “천국” 그리고 “교회”의 구분, 이중적 복음, 실제적이며 문자적으로 “천년왕국”을 해석함, 천년왕국에도 범죄할 수 있고, 구원받을 기회 등이 있다, 이로 인하여 가옥명의 신학은 일관성과 조화를 잃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자는 가옥명의 신학에서 분명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에 영향과 신학적 계승을 확인했기에 공정하게 평가해야함을 제안했다.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가옥명(賈玉銘,Jia Yuming)의 종말론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인 가옥명(賈玉銘,Jia Yuming)의 종말론을 분석하며 개혁주의 관점에서 평가함으로 중국 교회의 신학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가옥명의 신학을 통해 증국의 신학 발전을 도모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한국교회 초기 신학교육과 신학사상에 대한 연관성을 밝히는 것에도 분명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논자는 가옥명의 살았던 시대배경을 간단 소개하고, 그의 생애와 신학적 특징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그리고 논자는 배경 연구 후에 그의 대표작이자 평양신학교 초기 사용된 조직신학 교재였던 『신도학』(神道學)의 내용을 분석했다. 이어서 논자는 가옥명의 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신도학』(神道學)의 제 9편의 종말론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여기서 논자는 내세의 필유, 죽음,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왕국, 부활, 심판, 영생과 영형 등 주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의 종말론에는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을 수호함, 계시의 의존적 신학, 성경의 표현을 보존함, 중국 현지에 맞게 표현을 사용함, 하나님의 주권적 예정, 그리스도의 중심성, 언약적 신실성 등 여러 장점들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그의 종말론에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고전적 세대주의적 전천년설(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이 드러났다. 그래서 논자는 가옥명의 종말론에는 고전적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그대로 답습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예로는 문자적 성경 해석(literal interpretation), 이중적 재림, 이중, 다중적 부활, 시대적 구분, “유대인”, “교회”, 그리고 “이방인”을 뚜렷하게 구분함, “신국”과 “천국” 그리고 “교회”의 구분, 이중적 복음, 실제적이며 문자적으로 “천년왕국”을 해석함, 천년왕국에도 범죄할 수 있고, 구원받을 기회 등이 있다, 이로 인하여 가옥명의 신학은 일관성과 조화를 잃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자는 가옥명의 신학에서 분명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에 영향과 신학적 계승을 확인했기에 공정하게 평가해야함을 제안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