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아리랑을 활용하여 창작국악의 이해를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는 창작국악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아리랑의 교육적 가치 및 2015 개정 음악 교육과정을 탐구하였다. 이론적 배경 고찰을 바탕으로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설계하여 4차시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창작국악은 전통을 바탕으로 새롭게 재창조된 음악으로, 전통 장단과 가락으로 되어있으면서도 서양음악의 형식이 어우러져 있어 학습자들은 전통의 요소와 서양의 요소를 학습하기 충분하다. 또한, 창...
저자 | 한민채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장지원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9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210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