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영유아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 어려움과 지원책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는 현장의 일상생화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가 의미 있는 과정이 되도록 그 개선방향에 대한 보육교사를 포함한 영유아교육 전문가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또래 간 갈등’, ‘교사 중재’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인가? 1-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의미는 무엇인가? 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책은 무엇인가? 어린이집 보육교사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개방형 설문지로 보육교사의 인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내용분석방빕이 이루어졌다. 첫째,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인식을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로 나타낼 수 있었다. 또래 간 갈등하면 떠오르는 단어의 또래 갈등에서 영유아의 행동, 원인, 교육사역할, 또래갈등을 통한 영유아의 성장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영유아의 행동 중에서 다양한 ...
본 연구는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영유아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 어려움과 지원책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는 현장의 일상생화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가 의미 있는 과정이 되도록 그 개선방향에 대한 보육교사를 포함한 영유아교육 전문가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또래 간 갈등’, ‘교사 중재’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인가? 1-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의미는 무엇인가? 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책은 무엇인가? 어린이집 보육교사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개방형 설문지로 보육교사의 인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내용분석방빕이 이루어졌다. 첫째,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인식을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로 나타낼 수 있었다. 또래 간 갈등하면 떠오르는 단어의 또래 갈등에서 영유아의 행동, 원인, 교육사역할, 또래갈등을 통한 영유아의 성장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영유아의 행동 중에서 다양한 감정표현과 갈등 시 보여 지는 부정적인 행동을 떠올렸다. 원인으로는 매체, 성향 등과 관련된 단어의 무엇이든 먼저 하고자 하는 욕구나 놀이 활동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관찰, 중재, 모델링, 훈육, 상황 전환 등의 단어는 교사의 역할로 분류하였으며 양보, 배려, 화해, 사회관계기술, 나눔, 문제 해결 능력 등의 단어는 또래 갈등을 통한 영유아의 성장이라고 분류하였다. 의미 분석에서 또래 간 갈등에 대한 코드는 58개로 이루어졌고, 이들을 범주화 하여 또래 간 갈등을 3가지로 ‘표현의 기회이다.’, ‘사회화의 과정이다.’, ‘소통과 문제 해결의 기회이다.’라고 하였다. 위의 또래 간 갈등의 단어 분석과 같이 교사들은 갈등을 표현의 기회라고 하였으며 자신의 감정을 생각하고 표현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또, 갈등상황으로 인한 효과로 사회화의 과정, 소통과 문제 해결의 기회로 인식 할 수 있다. 이를 분석 한 결과, 현장의 교사들은 또래 간 갈등을 영유아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행동으로 보았으며 갈등을 경험하면서 영유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교사 중재 하면 떠오르는 단어에서는 중재방법과 중재효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대안제시, 관찰, 무마시키기, 대변하기 등의 중재방법과 배려, 양보, 공감, 화해,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기술 등의 중재효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의미 분석에서 교사 중재에 대한 코드도 58개로 이루어졌고, 이들을 범주화 하여 2가지 주제로 도출하였다. 교사 중재는 ‘교사의 역할이다.’, ‘영유아가 성장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으며 위의 단어 분석과 마찬가지로 교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고 그 만큼 교사의 다양한 중재, 역할, 개입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교사의 다양한 중재방법을 통해 인성을 경험하고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간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의 어려움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어려운 점에는 교실환경에서 비롯된 어려움, 영유아 개별적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 가정·학부모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나눌 수 있었다. 먼저 교실 환경에서 비롯된 어려움으로는 바람직한 갈등·중재를 위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함이 가장 높고 나왔고 그 외에는 교사가 보지 못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중재가 힘들 때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갈등상황에 피로감과 지침, 교수가 언제 어느 정도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였다. 영유아 개별적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에서는 자기주장이 강한 감정표현을 보일 때가 가장 높았으며 타인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며 큰 소리로 소리치듯 우는 영유아의 감정표현의 중재가 어렵다고 하였다. 그 외에는 영유아의 성향, 연령 등에 따른 다양한 중재방법과 말보다 과격한 행동을 보였을 때라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정·학부모 특성에 의한 어려움에서 양육 및 보육 방법이 다르고 이해 및 중재의 다름으로 인한 어려움과 학부모의 갈등으로 이어질 때라고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지원책으로 먼저 부모교육을 언급하였으며 학부모가 영유아의 기질 및 특성을 파악하고 갈등상황에 대한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며 배려, 양보 등의 대한 안내와 가정과 원이 연계하여 일관성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교사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에 대한 긍정적 중재방법을 예시교육 및 지침서 제공과 영유아의 기질, 성향, 특성을 이해한 올바른 중재교육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다고 하였다. 교사지원으로는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를 위한 꾸준한 모델링이 필요할 것이며 교실에서의 약속, 규칙을 꾸준히 알려주고 교사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함을 이야기 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여건의 개선에서는 아동 대 교사 비율 낮추기와 인력 지원 필요가 가장 높게 나왔다. 그 만큼 현장에서 또래 간 갈등에 대한 긍정적인 중재에 대해서는 아동 대 교사 비율을 낮추어 아이들의 이야기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인력을 지원해 주어 교실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도움이 되도록 이야기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의 보육교사가 인식한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 어려움과 지원책 등을 살펴보았으며,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또래 간의 갈등과 교사 중재가 영유아가 살아가는데 의미 있는 과정을 겪는 것이라 생각하고 보육교사들은 영유아들의 세상에서 한발자국 물러나 의미 있는 상황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관찰하며 지켜볼 필요가 있다. 충분한 기다림과 관찰 후 적당한 중재, 개입 시기를 알고 올바른 중재방법으로 인해 영유아들이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사회성 기술의 발달과 언어적 표현이 증진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영유아의 연령이나 특성, 성향, 발달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영유아의 갈등상황을 멀리서 지켜보고 갈등에 담긴 의미를 찾으며 현장의 경험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후속적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영유아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 어려움과 지원책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는 현장의 일상생화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가 의미 있는 과정이 되도록 그 개선방향에 대한 보육교사를 포함한 영유아교육 전문가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또래 간 갈등’, ‘교사 중재’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무엇인가? 1-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의미는 무엇인가? 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책은 무엇인가? 어린이집 보육교사 4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개방형 설문지로 보육교사의 인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내용분석방빕이 이루어졌다. 첫째,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인식을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로 나타낼 수 있었다. 또래 간 갈등하면 떠오르는 단어의 또래 갈등에서 영유아의 행동, 원인, 교육사역할, 또래갈등을 통한 영유아의 성장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영유아의 행동 중에서 다양한 감정표현과 갈등 시 보여 지는 부정적인 행동을 떠올렸다. 원인으로는 매체, 성향 등과 관련된 단어의 무엇이든 먼저 하고자 하는 욕구나 놀이 활동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관찰, 중재, 모델링, 훈육, 상황 전환 등의 단어는 교사의 역할로 분류하였으며 양보, 배려, 화해, 사회관계기술, 나눔, 문제 해결 능력 등의 단어는 또래 갈등을 통한 영유아의 성장이라고 분류하였다. 의미 분석에서 또래 간 갈등에 대한 코드는 58개로 이루어졌고, 이들을 범주화 하여 또래 간 갈등을 3가지로 ‘표현의 기회이다.’, ‘사회화의 과정이다.’, ‘소통과 문제 해결의 기회이다.’라고 하였다. 위의 또래 간 갈등의 단어 분석과 같이 교사들은 갈등을 표현의 기회라고 하였으며 자신의 감정을 생각하고 표현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또, 갈등상황으로 인한 효과로 사회화의 과정, 소통과 문제 해결의 기회로 인식 할 수 있다. 이를 분석 한 결과, 현장의 교사들은 또래 간 갈등을 영유아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행동으로 보았으며 갈등을 경험하면서 영유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교사 중재 하면 떠오르는 단어에서는 중재방법과 중재효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대안제시, 관찰, 무마시키기, 대변하기 등의 중재방법과 배려, 양보, 공감, 화해,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기술 등의 중재효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의미 분석에서 교사 중재에 대한 코드도 58개로 이루어졌고, 이들을 범주화 하여 2가지 주제로 도출하였다. 교사 중재는 ‘교사의 역할이다.’, ‘영유아가 성장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으며 위의 단어 분석과 마찬가지로 교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고 그 만큼 교사의 다양한 중재, 역할, 개입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교사의 다양한 중재방법을 통해 인성을 경험하고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간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의 어려움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어려운 점에는 교실환경에서 비롯된 어려움, 영유아 개별적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 가정·학부모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나눌 수 있었다. 먼저 교실 환경에서 비롯된 어려움으로는 바람직한 갈등·중재를 위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함이 가장 높고 나왔고 그 외에는 교사가 보지 못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중재가 힘들 때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갈등상황에 피로감과 지침, 교수가 언제 어느 정도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였다. 영유아 개별적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에서는 자기주장이 강한 감정표현을 보일 때가 가장 높았으며 타인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며 큰 소리로 소리치듯 우는 영유아의 감정표현의 중재가 어렵다고 하였다. 그 외에는 영유아의 성향, 연령 등에 따른 다양한 중재방법과 말보다 과격한 행동을 보였을 때라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정·학부모 특성에 의한 어려움에서 양육 및 보육 방법이 다르고 이해 및 중재의 다름으로 인한 어려움과 학부모의 갈등으로 이어질 때라고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지원책으로 먼저 부모교육을 언급하였으며 학부모가 영유아의 기질 및 특성을 파악하고 갈등상황에 대한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며 배려, 양보 등의 대한 안내와 가정과 원이 연계하여 일관성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교사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에 대한 긍정적 중재방법을 예시교육 및 지침서 제공과 영유아의 기질, 성향, 특성을 이해한 올바른 중재교육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다고 하였다. 교사지원으로는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를 위한 꾸준한 모델링이 필요할 것이며 교실에서의 약속, 규칙을 꾸준히 알려주고 교사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함을 이야기 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여건의 개선에서는 아동 대 교사 비율 낮추기와 인력 지원 필요가 가장 높게 나왔다. 그 만큼 현장에서 또래 간 갈등에 대한 긍정적인 중재에 대해서는 아동 대 교사 비율을 낮추어 아이들의 이야기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인력을 지원해 주어 교실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한 도움이 되도록 이야기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의 보육교사가 인식한 또래 간 갈등과 교사 중재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와 의미, 어려움과 지원책 등을 살펴보았으며,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또래 간의 갈등과 교사 중재가 영유아가 살아가는데 의미 있는 과정을 겪는 것이라 생각하고 보육교사들은 영유아들의 세상에서 한발자국 물러나 의미 있는 상황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관찰하며 지켜볼 필요가 있다. 충분한 기다림과 관찰 후 적당한 중재, 개입 시기를 알고 올바른 중재방법으로 인해 영유아들이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사회성 기술의 발달과 언어적 표현이 증진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영유아의 연령이나 특성, 성향, 발달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영유아의 갈등상황을 멀리서 지켜보고 갈등에 담긴 의미를 찾으며 현장의 경험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후속적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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