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구 온난화 문제나 유해 배출가스 문제, 그리고 최근 쟁점이 되는 미세 먼지 문제 등 여러 환경 오염 문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국제사회의 규약 강화 등 환경 문제의 해결을 이행하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각 국가에서는 전기 자동차 시장 선점과 보급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까지의 전기 자동차 관련 연구로는 기술 개발 동향, 그리고 국가별 실태 분석을 통한 기술정책실태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아직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전기 자동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에 영향이 있는 잠재적 혜택을 파악하여 이를 정책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 모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기 자동차 ...
오늘날 지구 온난화 문제나 유해 배출가스 문제, 그리고 최근 쟁점이 되는 미세 먼지 문제 등 여러 환경 오염 문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국제사회의 규약 강화 등 환경 문제의 해결을 이행하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각 국가에서는 전기 자동차 시장 선점과 보급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까지의 전기 자동차 관련 연구로는 기술 개발 동향, 그리고 국가별 실태 분석을 통한 기술정책실태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아직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전기 자동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에 영향이 있는 잠재적 혜택을 파악하여 이를 정책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 모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기 자동차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있으며, 전기 자동차 소비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소비자 혜택이 전기 자동차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또한 전기 자동차 이용 경험이 이 두 변수 간의 조절 변수로써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전기 자동차 이용 경험이 있거나 구매 의사가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회수된 총 273부의 설문 결과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혜택의 하위 요인 중 경제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경제적 혜택이 구매에 가장 영향력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혜택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심리적 혜택과 친환경 혜택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전기 자동차 경험 요인 중 전기 자동차 이용 만족도만 소비자 혜택과 구매 의도 간의 조절 변수로써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전기 자동차 구매를 위한 금전적인 혜택이 다양해질수록, 혁신성과 같은 사회적 평판이 증대될수록, 전기 자동차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전기 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는 전기 자동차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여 전기 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하였으므로, 전기 자동차 정책 개발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오늘날 지구 온난화 문제나 유해 배출가스 문제, 그리고 최근 쟁점이 되는 미세 먼지 문제 등 여러 환경 오염 문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국제사회의 규약 강화 등 환경 문제의 해결을 이행하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각 국가에서는 전기 자동차 시장 선점과 보급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까지의 전기 자동차 관련 연구로는 기술 개발 동향, 그리고 국가별 실태 분석을 통한 기술정책실태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아직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전기 자동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에 영향이 있는 잠재적 혜택을 파악하여 이를 정책에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 모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기 자동차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있으며, 전기 자동차 소비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소비자 혜택이 전기 자동차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또한 전기 자동차 이용 경험이 이 두 변수 간의 조절 변수로써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전기 자동차 이용 경험이 있거나 구매 의사가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회수된 총 273부의 설문 결과를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혜택의 하위 요인 중 경제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경제적 혜택이 구매에 가장 영향력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혜택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심리적 혜택과 친환경 혜택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전기 자동차 경험 요인 중 전기 자동차 이용 만족도만 소비자 혜택과 구매 의도 간의 조절 변수로써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전기 자동차 구매를 위한 금전적인 혜택이 다양해질수록, 혁신성과 같은 사회적 평판이 증대될수록, 전기 자동차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전기 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는 전기 자동차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여 전기 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하고자 하였으므로, 전기 자동차 정책 개발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경제적 혜택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친환경 혜택 구매 의도 이용 빈도 이용 만족도 전기 자동차 소비자 혜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동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술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영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77장
키워드
경제적 혜택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친환경 혜택 구매 의도 이용 빈도 이용 만족도 전기 자동차 소비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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