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공동체를 중심으로 건강한 기독교 노인 문화가 형성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요구된다. 사실, 문화라고 한다면, 파급성을 고려해야 함으로 하나의 공동체가 또 다른 공동체에게 전수할 수 있고, 그 파급효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나 공동의 자산으로 공유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기독교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독교 문화의 형성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연령차별주의(Ageism)는고령화 사회에 요구되는 건강한 노인문화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신앙 공동체를 중심으로 건강한 기독교 노인 문화가 형성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요구된다. 사실, 문화라고 한다면, 파급성을 고려해야 함으로 하나의 공동체가 또 다른 공동체에게 전수할 수 있고, 그 파급효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나 공동의 자산으로 공유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기독교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독교 문화의 형성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연령차별주의(Ageism)는고령화 사회에 요구되는 건강한 노인문화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모든 것을 연령차별주의(Ageism)를 기준으로 판단할 때, 건강한 노인 문화 형성은 요원하다. 그러므로, 공동체 안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은 고령자들의 인식 변화이다. 노화 과정을 성공 신화의 옷을 입은 ‘성공적 노화’의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고, 단순히 부정적 시각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긍정적 노화’의 수준을 넘어서서, 노화를 창조적 활동의 기회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노화를 활용하는 ‘창조적 노화’의 관점에서 노화를 스스로 인식하게끔 고령자들의 의식 변화를 우선적으로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창조적 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바탕으로, 소그룹 공동체의 다양한 창조활동을 통해서 창조적 노화의 삶이 습관이 되고 더불어 함께 사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을 때 건강한 노인 문화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창조적 노화를 가능케 하는 데는 공동체의 역할이 중요하고, 특별히 ‘창조성’과 ‘영성’을 가진 공동체는 더욱 더 효과적으로 창조적 노화를 ‘문화화’할 수 있다. 이런 창조적 노화의 관점에서 공동체 생활을 영위할 때,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는 바, 이를 ‘기독교 노인문화’라 부르고, ‘창조성’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과 ‘영성’을 위한 차별화된 신앙프로그램 같은 소그룹 활동을 통하여 기독교 노인문화는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독교 노인문화 형성을 위한 소그룹 활동을 사회봉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로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사역’이며,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 확장의 비전을 사명으로 여기며 봉사하는 사람들을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봉사자’라 부른다. 본인이 섬기는 교회는 기독교 노인문화복지를 지역 공동체 가운데서 실천하기 위해서 1차적으로 교회 내에서 소그룹 모임(노아모임)을 통해서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사역을 실천하고 있고, 지역공동체의 기독교 노인문화형성을 위해서 기독교 노인문화복지사역을 실천할 노인문화복지 봉사자들을 세우는 작업을 하고 있다. 노아모임을 통하여 기독교 노인문화를 경험하고, 지역공동체의 또래들을 노아모임으로 인도하여 기독교 노인문화를 경험하게 하거나, 또래집단 속에서 노아모임 같은 소그룹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고령자 봉사자들을 배출하는 것을 노인문화복지 사역의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노인문화복지 사역은 지역 공동체에 파급 효과를 가져 오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초고령 사회를 준비하는 건강한 기독교 노인문화의 보편적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신앙 공동체를 중심으로 건강한 기독교 노인 문화가 형성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요구된다. 사실, 문화라고 한다면, 파급성을 고려해야 함으로 하나의 공동체가 또 다른 공동체에게 전수할 수 있고, 그 파급효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나 공동의 자산으로 공유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기독교 문화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독교 문화의 형성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연령차별주의(Ageism)는고령화 사회에 요구되는 건강한 노인문화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모든 것을 연령차별주의(Ageism)를 기준으로 판단할 때, 건강한 노인 문화 형성은 요원하다. 그러므로, 공동체 안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은 고령자들의 인식 변화이다. 노화 과정을 성공 신화의 옷을 입은 ‘성공적 노화’의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고, 단순히 부정적 시각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긍정적 노화’의 수준을 넘어서서, 노화를 창조적 활동의 기회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노화를 활용하는 ‘창조적 노화’의 관점에서 노화를 스스로 인식하게끔 고령자들의 의식 변화를 우선적으로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창조적 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바탕으로, 소그룹 공동체의 다양한 창조활동을 통해서 창조적 노화의 삶이 습관이 되고 더불어 함께 사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을 때 건강한 노인 문화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창조적 노화를 가능케 하는 데는 공동체의 역할이 중요하고, 특별히 ‘창조성’과 ‘영성’을 가진 공동체는 더욱 더 효과적으로 창조적 노화를 ‘문화화’할 수 있다. 이런 창조적 노화의 관점에서 공동체 생활을 영위할 때,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는 바, 이를 ‘기독교 노인문화’라 부르고, ‘창조성’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과 ‘영성’을 위한 차별화된 신앙프로그램 같은 소그룹 활동을 통하여 기독교 노인문화는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독교 노인문화 형성을 위한 소그룹 활동을 사회봉사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로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사역’이며,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 확장의 비전을 사명으로 여기며 봉사하는 사람들을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봉사자’라 부른다. 본인이 섬기는 교회는 기독교 노인문화복지를 지역 공동체 가운데서 실천하기 위해서 1차적으로 교회 내에서 소그룹 모임(노아모임)을 통해서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사역을 실천하고 있고, 지역공동체의 기독교 노인문화형성을 위해서 기독교 노인문화복지사역을 실천할 노인문화복지 봉사자들을 세우는 작업을 하고 있다. 노아모임을 통하여 기독교 노인문화를 경험하고, 지역공동체의 또래들을 노아모임으로 인도하여 기독교 노인문화를 경험하게 하거나, 또래집단 속에서 노아모임 같은 소그룹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고령자 봉사자들을 배출하는 것을 노인문화복지 사역의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노인문화복지 사역은 지역 공동체에 파급 효과를 가져 오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초고령 사회를 준비하는 건강한 기독교 노인문화의 보편적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주제어
#기독교 사회봉사 고령화 사회 창조적 노화 노인문화 노인문화복지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기독교 노인문화복지 봉사자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와 문화 기독교 문화 형성 기독교 문화 실천 메멘토 모리 비탐 애테르남 아르스 모르엔디 문화론적 조직 유형 Taylor Cox.J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창봉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목전단독박사과정
지도교수
김은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58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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