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단회 채팅상담과정에서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분석하여 초심상담자들이 인식하는 대면상담 및 채팅상담의 공통요인과 채팅상담만의 특수요인을 밝혀냄으로서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담 심리학 분야의 석사 이상에 재학하고 있으며, 상담 경력이 3개월 이상인 초심상담자 10명에게 일대일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그 자료를 합의적 질적 분석(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초심상담자들의 단회 채팅상담 경험 분석결과 채팅상담 준비...
본 연구는 단회 채팅상담과정에서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분석하여 초심상담자들이 인식하는 대면상담 및 채팅상담의 공통요인과 채팅상담만의 특수요인을 밝혀냄으로서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담 심리학 분야의 석사 이상에 재학하고 있으며, 상담 경력이 3개월 이상인 초심상담자 10명에게 일대일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그 자료를 합의적 질적 분석(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초심상담자들의 단회 채팅상담 경험 분석결과 채팅상담 준비과정, 채팅상담 진행과정, 채팅상담을 마친 후 소감이라는 3개의 주제에 대해 9개의 영역, 23개의 범주, 4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채팅상담 준비과정은 3개의 영역과 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 이전 과정의 3개의 영역은 채팅상담을 하게 된 동기, 채팅상담 대기시 내담자를 기다리며 들었던 감정, 예약된 내담자가 오지 않았을 때로 나타났으며, 채팅상담을 하게 된 동기에서 2개의 범주로, 채팅상담 대기시 내담자를 기다리며 들었던 감정에서 3개의 범주, 예약된 내담자가 오지 않았을 때에서 2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채팅상담 진행과정은 4개의 영역과 12개의 범주, 3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 과정의 4개의 영역은 채팅상담의 특징 경험, 단회상담의 특징 경험, 내담자와 관계형성 경험, 채팅상담에 대한 상담 성과경험으로 나타났으며, 채팅상담의 특징에서 5개의 범주와 11개의 하위범주로, 단회상담의 특징에서 3개의 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에서 2개의 범주와 5개의 하위범주로, 채팅상담에 대한 성과 평가에서 2개의 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채팅상담을 마친 후 소감은 2개의 영역과 4개의 범주, 1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 후 과정의 2개의 영역은 추후 활동의향, 채팅상담 분야에 대한 기대로 나타났으며, 추후 활동의향에서 2개의 범주와 5개의 하위범주로 채팅상담 분야에 대한 기대는 2개의 범주와 5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채팅상담에 입문하는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서 초심상담자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프로그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는 단회 채팅상담과정에서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분석하여 초심상담자들이 인식하는 대면상담 및 채팅상담의 공통요인과 채팅상담만의 특수요인을 밝혀냄으로서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상담 심리학 분야의 석사 이상에 재학하고 있으며, 상담 경력이 3개월 이상인 초심상담자 10명에게 일대일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그 자료를 합의적 질적 분석(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초심상담자들의 단회 채팅상담 경험 분석결과 채팅상담 준비과정, 채팅상담 진행과정, 채팅상담을 마친 후 소감이라는 3개의 주제에 대해 9개의 영역, 23개의 범주, 4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채팅상담 준비과정은 3개의 영역과 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 이전 과정의 3개의 영역은 채팅상담을 하게 된 동기, 채팅상담 대기시 내담자를 기다리며 들었던 감정, 예약된 내담자가 오지 않았을 때로 나타났으며, 채팅상담을 하게 된 동기에서 2개의 범주로, 채팅상담 대기시 내담자를 기다리며 들었던 감정에서 3개의 범주, 예약된 내담자가 오지 않았을 때에서 2개의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채팅상담 진행과정은 4개의 영역과 12개의 범주, 3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 과정의 4개의 영역은 채팅상담의 특징 경험, 단회상담의 특징 경험, 내담자와 관계형성 경험, 채팅상담에 대한 상담 성과경험으로 나타났으며, 채팅상담의 특징에서 5개의 범주와 11개의 하위범주로, 단회상담의 특징에서 3개의 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에서 2개의 범주와 5개의 하위범주로, 채팅상담에 대한 성과 평가에서 2개의 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채팅상담을 마친 후 소감은 2개의 영역과 4개의 범주, 10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상담 후 과정의 2개의 영역은 추후 활동의향, 채팅상담 분야에 대한 기대로 나타났으며, 추후 활동의향에서 2개의 범주와 5개의 하위범주로 채팅상담 분야에 대한 기대는 2개의 범주와 5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채팅상담에 입문하는 초심상담자들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서 초심상담자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프로그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to reveal common factors of face-to-face counseling and chat counseling recognized by first-time counselors and special factors of chat counseling by analyzing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in a single session cha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to reveal common factors of face-to-face counseling and chat counseling recognized by first-time counselors and special factors of chat counseling by analyzing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in a single session chat counseling.
To do this, 10 novice counselors who are master's degree in counseling psychology, and have more than 3 months experience in counseling were interviewed.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Consensus Qualitative Research(CQR) method. As a result, 9 domains, 23 categories, and 40 sub-categories were derived on 3 themes: Counseling Preparation process, Chat Counseling process, Impression after Couns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was derived in 3 domains and 7 categories from the Counseling Preparation process. 3 domains were the motive for chat counseling, the feeling waiting for reserved client and the case not coming reserved client. It was derived 2 categories in the motive for chat counseling, 3 categories in the feeling waiting for reserved client and 2 categories in the case not coming reserved client.
Second, in the Chat Counseling process, it was derived 4 domains, 12 categories, and 30 sub-categories. 4 domains were the features of chat counseling, the features of single session counseling, the relationships formations with client and evaluation of performance of chat counseling. It was derived 5 categories and 11 sub-categories in features of chat counseling, 3 categories and 7 sub-categories in
features of single session counseling and 7 sub-categories, 2 categories and 5 sub-categories in the relationships formations with client and 2 categories and 7 sub-categories in evaluation of performance of chat counseling.
Third, in the Impression after Counseling, it was derived in 2 domains, 4 categories, and 10 sub-categories. 2 domains were the follow up intention, the expectations of chat counseling field. It was derived 2 categories and 5 sub-categories in the follow up intention, 2 categories and 5 sub-categories in the expectations of chat counseling field.
This study has significance to provide the necessary information for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for novice counselors by analyzing of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in single session chat counsel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to reveal common factors of face-to-face counseling and chat counseling recognized by first-time counselors and special factors of chat counseling by analyzing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in a single session chat counseling.
To do this, 10 novice counselors who are master's degree in counseling psychology, and have more than 3 months experience in counseling were interviewed.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Consensus Qualitative Research(CQR) method. As a result, 9 domains, 23 categories, and 40 sub-categories were derived on 3 themes: Counseling Preparation process, Chat Counseling process, Impression after Couns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was derived in 3 domains and 7 categories from the Counseling Preparation process. 3 domains were the motive for chat counseling, the feeling waiting for reserved client and the case not coming reserved client. It was derived 2 categories in the motive for chat counseling, 3 categories in the feeling waiting for reserved client and 2 categories in the case not coming reserved client.
Second, in the Chat Counseling process, it was derived 4 domains, 12 categories, and 30 sub-categories. 4 domains were the features of chat counseling, the features of single session counseling, the relationships formations with client and evaluation of performance of chat counseling. It was derived 5 categories and 11 sub-categories in features of chat counseling, 3 categories and 7 sub-categories in
features of single session counseling and 7 sub-categories, 2 categories and 5 sub-categories in the relationships formations with client and 2 categories and 7 sub-categories in evaluation of performance of chat counseling.
Third, in the Impression after Counseling, it was derived in 2 domains, 4 categories, and 10 sub-categories. 2 domains were the follow up intention, the expectations of chat counseling field. It was derived 2 categories and 5 sub-categories in the follow up intention, 2 categories and 5 sub-categories in the expectations of chat counseling field.
This study has significance to provide the necessary information for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for novice counselors by analyzing of the experience of novice counselors in single session chat couns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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