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복지관과 문화센터를 다니는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효과가 있는가?’,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노인의 자아통합과정을 통해 ...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과 문화센터를 다니는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효과가 있는가?’,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노인의 자아통합과정을 통해 자기표현은 어떻게 나타나는가?’이다.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1, 2차 예비연구 진행과 전문가 집단의 도움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은 에릭슨의 발달이론과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회상기법이고 내용 구성은 도입기, 아동기, 학년기, 노년기로 나누어 총 12회기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인천시 A구 소재의 노인문화센터를 다니고 있는 남녀 노인들을 대상으로 참여자 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각 집단의 10명을 대상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척도와 HTP 그림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임을 검증하였다. 노인의 자아통합감의 하위요소로는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도, 지혜로운 삶, 생에 대한 태도, 지나온 일생에 대한 수용, 노령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수용이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노인의 자아통합감은 참여자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모든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서 본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자아통합감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도입기, 활동기, 종결기에 따라 미술치료 기법과 자기표현을 통하여 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회상기법을 접목하고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그림책을 통해 노인의 자아통합 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심리 사회적 발달과업에 맞는 그림책을 활용하고 회상기법을 통하여 노인복지관과 노인 문화센터에서 심리-정서 프로그램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과 문화센터를 다니는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효과가 있는가?’,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노인의 자아통합과정을 통해 자기표현은 어떻게 나타나는가?’이다.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1, 2차 예비연구 진행과 전문가 집단의 도움을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은 에릭슨의 발달이론과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회상기법이고 내용 구성은 도입기, 아동기, 학년기, 노년기로 나누어 총 12회기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인천시 A구 소재의 노인문화센터를 다니고 있는 남녀 노인들을 대상으로 참여자 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각 집단의 10명을 대상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척도와 HTP 그림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임을 검증하였다. 노인의 자아통합감의 하위요소로는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도, 지혜로운 삶, 생에 대한 태도, 지나온 일생에 대한 수용, 노령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수용이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노인의 자아통합감은 참여자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모든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서 본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자아통합감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도입기, 활동기, 종결기에 따라 미술치료 기법과 자기표현을 통하여 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회상기법을 접목하고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그림책을 통해 노인의 자아통합 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노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심리 사회적 발달과업에 맞는 그림책을 활용하고 회상기법을 통하여 노인복지관과 노인 문화센터에서 심리-정서 프로그램으로 노인의 자아통합감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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