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현대 사회의 주요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와
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성으로 인해 사회 전반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여가산업 측면에서 밀레니얼 세대에 의
해 새롭게 생겨나거나 유행하기 시작한 놀이문화이벤트를 분석하고, 뉴미디어
환경에서 이러한 이벤트 상품 구축을 위해서는 어떤 플랫폼 전략이 필요할지
제시하고자 했다.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글로벌화, 취향 소비, 다양성 존중, 노
는 것의 가치화, 느슨한 인맥이라는 5가지 밀레니얼 세대 문화 소비 특성을 분
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 페스티벌, 인디/언더그라운드 장르 공연, 파티, 문
화 모임 4가지 이벤트 유형을 도출했다. 해당 유형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예매
하여 참여해본 적 있는 밀레니얼 세대 16명을 심층인터뷰해 플랫폼 이용 행태
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고객 경로인 5A에 따른 전략을 컴
업에 적용해 제시했다. ...
저자 | 김정희 |
---|---|
학위수여기관 |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뉴미디어학부 |
발행연도 | 2020 |
키워드 | 밀레니얼 세대 여가 문화 문화 소비 특성 문화이벤트 놀이문화이벤트 디지털 플랫폼 전략 5A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499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