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 특성에 따른 놀이문화이벤트 트렌드와 디지털 플랫폼 전략 : 컴업(ComeUp)을 중심으로
Digital platform strategy for cultural event trend according to millennial generation : Focused on platform ComeUp 원문보기


김정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의 주요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와
는 확연히 구분되는 특성으로 인해 사회 전반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여가산업 측면에서 밀레니얼 세대에 의
해 새롭게 생겨나거나 유행하기 시작한 놀이문화이벤트를 분석하고, 뉴미디어
환경에서 이러한 이벤트 상품 구축을 위해서는 어떤 플랫폼 전략이 필요할지
제시하고자 했다.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글로벌화, 취향 소비, 다양성 존중, 노
는 것의 가치화, 느슨한 인맥이라는 5가지 밀레니얼 세대 문화 소비 특성을 분
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 페스티벌, 인디/언더그라운드 장르 공연, 파티, 문
화 모임 4가지 이벤트 유형을 도출했다. 해당 유형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예매
하여 참여해본 적 있는 밀레니얼 세대 16명을 심층인터뷰해 플랫폼 이용 행태
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고객 경로인 5A에 따른 전략을 컴
업에 적용해 제시했다. ...

주제어

#밀레니얼 세대 여가 문화 문화 소비 특성 문화이벤트 놀이문화이벤트 디지털 플랫폼 전략 5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희
학위수여기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뉴미디어학부
발행연도 2020
키워드 밀레니얼 세대 여가 문화 문화 소비 특성 문화이벤트 놀이문화이벤트 디지털 플랫폼 전략 5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499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