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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외교정책과 국가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효이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지역.어문학과(국제지역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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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외교는 외국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자국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외교관계를 증진시키고, 자국의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를 높여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높이는 외교방식이다. 국가이미지는 한 나라의 물질적 기반, 국가 정책, 민족정신, 국가 행위와 그 성과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중의 총체적인 평가와 인정이다. 국가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 공공외교의 목표이고, 국가이미지의 좋고 나쁨은 공공외교가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양자는 서로 촉진하고, 서로 영향을 미친다. 21세기에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공공외교는 한 나라의 국가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 중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들은 공공외교가 국제 신뢰와 정체성을 구축하고 국가의 평화롭고 책임감 있는 국가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한국은 1970년대 이후 경제를 발전시키면서 국가이미지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조용하고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197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한국의 공공외교 정책은 이상적인 성적을 거두었다. 한반도의 분단 상태, 과거 북한과의 적대관계 등이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먹구름을 드리웠지만 오늘날 이런 것들이 한국의 가장 큰 장애물은 아니다. 한류 문화는 세계 곳곳에 퍼져 있고 한국기업들은 국제사회에서 널리 호평을 받고 있다.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큰 변화가 생겼다. 역동적이고 우호적이며 매력적인 한국은 세계에 인식되고 있다.
본문은 5장으로 나눠서 한국 공공외교정책과 국가이미지 형성에 대한 체계적으로 논술했다. 제1장에서는 주제 선정 배경과 의미, 국내외 연구현황, 연구 방법과 범위, 그리고 본문의 독창성 및 난점을 설명하는 것이었다. 공공외교와 국가이미지 연구를 결합한 것은 공공외교 연구의 혁심점이다. 제2장에서는 공공외교와 국가이미지의 특징과 역할을 소개하고 공공외교와 국가이미지의 상관관계를 설명했다. 우선 학자들의 연구 성과 소개를 통해 공공외교와 국가이미지의 개념, 정의를 정리하고 각자의 특징과 역할 등을 분석했다. 다음으로 양자 관계를 살펴보면 공공외교와 국가이미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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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diplomacy is a way of promoting diplomatic relations by spreading consensus and securing trust in the country's history, tradition, culture, arts, values, policies and visions through direct communication with the foreign people, and increasing its influence 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by ...

주제어

#국제지역학 외교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효이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지역.어문학과(국제지역학전공)
지도교수 이권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91장
키워드 국제지역학 외교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694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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