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점의 해결책으로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인성교육 중에서도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적 자아존중감으로 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뉘어 아동의 삶 모든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초등학교 인성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아존중감 형성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을 때 대부분의 수업이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성격의 틀이 형성되고 자아개념이 발달하는 중요한 발달 시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자아존중감 형성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고 저학년 대상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보며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먼저 아동의 자아존중감,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그리고 ...
저자 | 김린아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종미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22 p. |
키워드 | 자아존중감 미술치료 긍정심리학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415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