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유적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 긍정심리학에 근거하여 원문보기


김린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점의 해결책으로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인성교육 중에서도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일반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적 자아존중감으로 4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뉘어 아동의 삶 모든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초등학교 인성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아존중감 형성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을 때 대부분의 수업이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성격의 틀이 형성되고 자아개념이 발달하는 중요한 발달 시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자아존중감 형성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고 저학년 대상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해보며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먼저 아동의 자아존중감,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그리고 ...

주제어

#자아존중감 미술치료 긍정심리학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린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22 p.
키워드 자아존중감 미술치료 긍정심리학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15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