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판적 다문화교육에 기반한 미술관 감상학습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lobal Citizenship Using Museum Appreciation Learning on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김아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화에 따라 지구촌 문제들이 날로 심화 되며 인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시민의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대한 혐오, 차별, 낙인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으며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학생들은 세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세계시민으로서 올바른 세계시민의식을 지녀 혐오와 차별을 극복하고 존중과 연대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비판적 다문화 교육을 통해 세계 문제에 내포된 편견을 인지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세계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비판적 다문화교육 기반의 미술관 감상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세계 문제를 인식하며, 비판 능력을 신장시키고, 참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진행은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하여 비판적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의식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세계시민의식을 키우기 위해 본 연구는 참고 작품 및 국립현대미술관 <광장> 전시 작품을 선정하여 감상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총 12차시를 수업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행 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선정하여 관찰, 면담 및 설문, 비개입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째, 관찰에서는 수업 및 감상 장면을 관찰하여 기록하였으며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를 녹취하여 활용하였다. 둘째, 면담 및 설문에서는 학습자들이 심층적인 변화 정도를 물어 유의미한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셋째, 비개입데이터로 학습지, 학생 작품을 수집하여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작품을 통해 세계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 신장 되었다. 현대미술 작품은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주제 의식을 내포한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세계 문제를 인식하고 심각성을 느끼며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세계 문제 원인을 분석하는 비판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였다. 또한 작품 이면에 숨겨진 세계 문제 원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숨겨진 편견을 파악하거나 세계 문제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세계 문제 ...

주제어

#비판적 다문화교육 세계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 미술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아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
지도교수 류재만
발행연도 2020
키워드 비판적 다문화교육 세계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 미술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9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