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에 따라 지구촌 문제들이 날로 심화 되며 인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시민의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대한 혐오, 차별, 낙인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으며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학생들은 세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세계시민으로서 올바른 세계시민의식을 지녀 혐오와 차별을 극복하고 존중과 연대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비판적 다문화 교육을 통해 세계 문제에 내포된 편견을 인지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세계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비판적 다문화교육 기반의 미술관 감상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세계 문제를 인식하며, 비판 능력을 신장시키고, 참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진행은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하여 비판적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의식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세계시민의식을 키우기 위해 본 연구는 참고 작품 및 국립현대미술관 <광장> 전시 작품을 선정하여 감상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총 12차시를 수업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행 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선정하여 관찰, 면담 및 설문, 비개입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째, 관찰에서는 수업 및 감상 장면을 관찰하여 기록하였으며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를 녹취하여 활용하였다. 둘째, 면담 및 설문에서는 학습자들이 심층적인 변화 정도를 물어 유의미한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셋째, 비개입데이터로 학습지, 학생 작품을 수집하여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작품을 통해 세계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 신장 되었다. 현대미술 작품은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주제 의식을 내포한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세계 문제를 인식하고 심각성을 느끼며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세계 문제 원인을 분석하는 비판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였다. 또한 작품 이면에 숨겨진 세계 문제 원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숨겨진 편견을 파악하거나 세계 문제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세계 문제 ...
세계화에 따라 지구촌 문제들이 날로 심화 되며 인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시민의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대한 혐오, 차별, 낙인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으며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학생들은 세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세계시민으로서 올바른 세계시민의식을 지녀 혐오와 차별을 극복하고 존중과 연대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비판적 다문화 교육을 통해 세계 문제에 내포된 편견을 인지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세계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비판적 다문화교육 기반의 미술관 감상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세계 문제를 인식하며, 비판 능력을 신장시키고, 참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진행은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하여 비판적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의식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세계시민의식을 키우기 위해 본 연구는 참고 작품 및 국립현대미술관 <광장> 전시 작품을 선정하여 감상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총 12차시를 수업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행 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선정하여 관찰, 면담 및 설문, 비개입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째, 관찰에서는 수업 및 감상 장면을 관찰하여 기록하였으며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를 녹취하여 활용하였다. 둘째, 면담 및 설문에서는 학습자들이 심층적인 변화 정도를 물어 유의미한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셋째, 비개입데이터로 학습지, 학생 작품을 수집하여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작품을 통해 세계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 신장 되었다. 현대미술 작품은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주제 의식을 내포한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세계 문제를 인식하고 심각성을 느끼며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세계 문제 원인을 분석하는 비판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였다. 또한 작품 이면에 숨겨진 세계 문제 원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숨겨진 편견을 파악하거나 세계 문제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세계 문제 해결 방안을 합리적으로 모색하는 능력이 신장 되었다. 세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토의를 거쳐 구체화 시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였으며 또래 학습자와 의견을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넷째, 세계 문제 참여 능력을 길러 인권과 다양성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게 되었다. 작품 속 타문화, 빈부 격차, 난민 등 세계 문제를 바라보는 자신의 태도를 객관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세계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도록 고정관념과 편견에서 벗어나 인권을 존중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다섯째,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학습자들의 참여 능력이 향상되었다. 작품을 토대로 세운 세계 문제 해결 방안을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실천하며 학습자들은 기존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고 세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으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기반으로 미술관 감상학습을 통하여 세계시민의식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한 결과 현대미술 작품 감상이 세계시민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의를 도출하였다. 세계시민의식은 지구촌 세계를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다. 기존 미술관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 속 맥락과 사회적 문제를 직시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한계가 있었다. 미술관 감상학습은 미술관 안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살아가는 사회를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의 삶 속에서 교육 내용이 구현되어야 한다. 이로써 학습자들은 세계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더 나아가 참여하는 세계시민이 되기를 기대한다.
세계화에 따라 지구촌 문제들이 날로 심화 되며 인류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시민의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대한 혐오, 차별, 낙인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으며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학생들은 세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세계시민으로서 올바른 세계시민의식을 지녀 혐오와 차별을 극복하고 존중과 연대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비판적 다문화 교육을 통해 세계 문제에 내포된 편견을 인지하고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세계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비판적 다문화교육 기반의 미술관 감상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세계 문제를 인식하며, 비판 능력을 신장시키고, 참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의 진행은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하여 비판적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의식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세계시민의식을 키우기 위해 본 연구는 참고 작품 및 국립현대미술관 <광장> 전시 작품을 선정하여 감상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총 12차시를 수업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행 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선정하여 관찰, 면담 및 설문, 비개입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째, 관찰에서는 수업 및 감상 장면을 관찰하여 기록하였으며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를 녹취하여 활용하였다. 둘째, 면담 및 설문에서는 학습자들이 심층적인 변화 정도를 물어 유의미한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셋째, 비개입데이터로 학습지, 학생 작품을 수집하여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내용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작품을 통해 세계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 신장 되었다. 현대미술 작품은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작가가 전달하고 싶은 주제 의식을 내포한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세계 문제를 인식하고 심각성을 느끼며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세계 문제 원인을 분석하는 비판 능력이 향상되었다. 학습자는 작품을 감상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 문제의 원인을 판단하였다. 또한 작품 이면에 숨겨진 세계 문제 원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은 숨겨진 편견을 파악하거나 세계 문제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세계 문제 해결 방안을 합리적으로 모색하는 능력이 신장 되었다. 세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토의를 거쳐 구체화 시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였으며 또래 학습자와 의견을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넷째, 세계 문제 참여 능력을 길러 인권과 다양성에 대한 가치를 존중하게 되었다. 작품 속 타문화, 빈부 격차, 난민 등 세계 문제를 바라보는 자신의 태도를 객관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세계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도록 고정관념과 편견에서 벗어나 인권을 존중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다섯째,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학습자들의 참여 능력이 향상되었다. 작품을 토대로 세운 세계 문제 해결 방안을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실천하며 학습자들은 기존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고 세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으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기반으로 미술관 감상학습을 통하여 세계시민의식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한 결과 현대미술 작품 감상이 세계시민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의를 도출하였다. 세계시민의식은 지구촌 세계를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다. 기존 미술관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 속 맥락과 사회적 문제를 직시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한계가 있었다. 미술관 감상학습은 미술관 안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살아가는 사회를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의 삶 속에서 교육 내용이 구현되어야 한다. 이로써 학습자들은 세계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더 나아가 참여하는 세계시민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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