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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에 나타난 수변 풍경의 공간작법 원문보기


김용희 (동아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조경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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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에 나타난 수변 풍경을 주요 경관 요소로 분석하여 수변 풍경을 구성하는 공간작법의 여러 가지 유형을 도출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재료로 선정한 산수화는 당시의 사진 자료와도 같지만 표현되는 요소들을 작가의 의도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지닌다. 즉, 산수화 작품은 표현하고자 하는 공간과 장소에 대한 주요 경관 지표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주요 지표들로 표현된 산수화를 통해 당시에 어떤 풍경을 선호했고, 그 풍경에서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구별해 낼 수 있다.
수변 풍경을 분석하기 위해서 물(水)이 표현된 겸재 정선의 작품 105엽을 하천지형학적 위계에 따라 산간계류, 상류, 중류, 하류, 해(海)로 분류하였고, 수변 풍경을 구성하는 주요 미지형요소로써 수형상 13가지, 점경요소 13가지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형학적 위계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된 각 구역들의 특징을 수형상과 점경요소들로 설명하였으며 수형상과 점경요소들의 구역별 변화양상을 분석하였다.
105엽의 작품은 산간계류 35엽, 상류 9엽, 중류 5엽, 하류 35엽, 해(海) 21엽으로 분류되었으며 구역별 수형상과 점경요소의 변화양상을 분석하였다. 위계별 수형상과 점경요소가 표현되는 양상을 분석한 결과 6가지의 하경양식(河景樣式)으로 종합 할 수 있었다. 그중 산간계류와 해(海)의 하경양식은 기존의 지형 및 독특한 자연 절경에 의해 형성된 풍경이라는 점에서 인위적 설계에 의한 자연풍경의 조성이 어려운 반면 하류는 수변의 미지형과 다양한 점경요소들이 조화되어 수변 풍경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변 풍경의 주요 경관 요소를 중심으로 진경산수화에 나타난 특정 공간을 구현하는 공간작법을 유형화하였다. 진경산수화의 공간작법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구조는 크리스토퍼 알랙산더의 패턴 랭귀지 ...

주제어

#겸재정선 진경산수화 수변풍경 하경양식 공간작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도시계획·조경학과
지도교수 강영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120 p.
키워드 겸재정선 진경산수화 수변풍경 하경양식 공간작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99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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