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소제조기업의 조직역량과 기업운영성과가 상호 인과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SCM전략을 도입하고 운영하면 기업운영성과가 향상되는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SCM전략과 기업운영성과 간에는 조직역량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구조적으로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경남, 부산, 울산지역내 산업단지 내에 소재한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기반하며, SCM전략(VMI, CPFR, 확장형 ...
본 연구는 중소제조기업의 조직역량과 기업운영성과가 상호 인과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SCM전략을 도입하고 운영하면 기업운영성과가 향상되는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SCM전략과 기업운영성과 간에는 조직역량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구조적으로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경남, 부산, 울산지역내 산업단지 내에 소재한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기반하며, SCM전략(VMI, CPFR, 확장형 ERP, WMS, Outsourcing)을 도입 여부와 회사의 기술사업화역량을 비롯한 조직역량 수준, 그리고 운영성과 및 재무성과에 대하여 실무자 및 관리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통하여 해석하였다.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중소제조기업의 조직역량은 운영성과 및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CM전략을 도입한 기업의 조직역량은 도입하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SCM전략을 도입한 기업은 도입하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운영성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그 근본적 원인은 강화된 조직역량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SCM전략 도입 기업은 운영성과는 상대적으로 높으나, 재무성과 향상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재무성과가 기업의 운영성과 이외에 금리, 유가, 경기 등과 같은 또 다른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3장에서는 SCM전략과 역량, 그리고 성과와의 상호 관련성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기 위하여 중소제조기업 SCM전략 중에서 아웃소싱전략을 선택하고, 조직역량 중에서 기술사업화역량, 운영성과 중에서 신제품개발성과를 대상으로 추가 설문조사하여 동일한 검정과정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SCM전략의 일환인 아웃소싱전략을 도입하면 운영성과인 신제품개발성과가 향상되는데, 그 이유는 조직역량 중 기술사업화역량이 강화되어 신제품개발성과 향상에 매개적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본 연구는 중소제조기업의 조직역량과 기업운영성과가 상호 인과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SCM전략을 도입하고 운영하면 기업운영성과가 향상되는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SCM전략과 기업운영성과 간에는 조직역량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구조적으로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경남, 부산, 울산지역내 산업단지 내에 소재한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기반하며, SCM전략(VMI, CPFR, 확장형 ERP, WMS, Outsourcing)을 도입 여부와 회사의 기술사업화역량을 비롯한 조직역량 수준, 그리고 운영성과 및 재무성과에 대하여 실무자 및 관리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통하여 해석하였다.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중소제조기업의 조직역량은 운영성과 및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CM전략을 도입한 기업의 조직역량은 도입하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SCM전략을 도입한 기업은 도입하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운영성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그 근본적 원인은 강화된 조직역량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SCM전략 도입 기업은 운영성과는 상대적으로 높으나, 재무성과 향상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재무성과가 기업의 운영성과 이외에 금리, 유가, 경기 등과 같은 또 다른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3장에서는 SCM전략과 역량, 그리고 성과와의 상호 관련성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기 위하여 중소제조기업 SCM전략 중에서 아웃소싱전략을 선택하고, 조직역량 중에서 기술사업화역량, 운영성과 중에서 신제품개발성과를 대상으로 추가 설문조사하여 동일한 검정과정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SCM전략의 일환인 아웃소싱전략을 도입하면 운영성과인 신제품개발성과가 향상되는데, 그 이유는 조직역량 중 기술사업화역량이 강화되어 신제품개발성과 향상에 매개적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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