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들의 예술교육경험에 대한 의미 탐구 원문보기


한민서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이 있기 위해 교육을 하는 주체인 예술교육자들을 바라봐야한다는 렌즈를 가지고 출발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제도적인 측면에서 비롯된 전문성인식과 발전방향을 축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문화예술교육사가 발급된 지 7년이 넘어가고 있지만, 예술교육자들의 정체성을 지지해 줄 수 있는 교육적 프레임이나 방향성이 모호했다. 의미 있는 교육을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결국, 교육을 행하는 예술교육자를 바라봐야 한다. 연구자는 예술교육자를 한 명의 평생교육자로 바라보며, 이들이 어떤 삶의 경험을 이루어 왔는지 바라보는 과정을 통해 교육적 행위가 이해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사들의 예술교육경험에 대한 의미탐구 연구로 예술교육자들의 삶의 교육적 경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가로 교육을 받는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문화예술교육사로 예술교육을 하는 경험은 어떠한가? 셋째, 예술교육경험을 통해 어떠한 의미를 탐색할 수 있었는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by looking through the lens of art educators who are the main subjects of education in order to encourage qualitative growth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previous studie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basis of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development direction stemming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민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1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8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