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 실천을 위해 문화예술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봉산탈춤 프로그램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네스코의 학습 지침에 따라 학습주제를 초등학교 급에 맞게 재구성하고, 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프로그램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네스코의 학습 지침에 따라 학습주제를 초등학교 급에 맞게 재구성하고, 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학습영역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세 영역이 학습 과정에서 상호 연계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봉산탈춤 각 요소들을 배우는 수련생인 동시에 현재 학생들이 속한 공동체를 비판하고 풍자하는 연희자로서 활동한다. 봉산탈춤에 내재된 세계시민교육적 요소를 배워 현재의 자신이 속한 사회를 빗대어 새롭게 창작해보고 그 과정에서 공동체의 발전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찾아보는 과정의 총 12차시, 블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세계시민교육은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 뿐 만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소통 능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다양한 교육방법이 수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세계시민교육의 교육 내용 및 교육방법에 문화예술을 활용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되어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이 통합적이고 다각적인 방식으로 변화하기를 바란다.
저자 | 신남희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협동과정문화예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변미혜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ⅶ, 119p. |
키워드 | 세계시민교육 봉산탈춤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문화예술 활용 세계시민성 탈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628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