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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는 회전자 코어에 영구자석 삽입 시에 원활한 삽입을 위하여 코어와 자석사이에 자석 공차라고 불리는 일종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영구자석과 자석 공차 사이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드와 같은 접착제를 자석 공차에 주입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자석 공차는 성능에 기여를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자석 공차를 활용하기 위하여 자성유체를 삽입하여 토크밀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자석 공차에 자성유체를 삽입시에 기존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구자석을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자성유체가 삽입공간 내에서 누설자속의 패스로 작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려사항을 만족시키는 사출 플라스틱을 이용한 새로운 회전자 형상을 소개하였다.
또한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이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자성유체 주입을 통하여 최종 모델에서 무부하 ...
저자 | 양인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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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IT융합공학과 |
지도교수 | 김원호 |
발행연도 | 2020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764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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